부동산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과 최대로 줄이는법

2019. 11. 26.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과 최대로 줄이는법


큰 부동산인 집을 양도할 때는 양도소득세가 발생합니다. 오피스텔은 주거용인지 업무용인지에 따라 양도소득세가 다른데요, 오늘은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과 세금을 최대로 줄이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금 계산은 오피스텔 양도세 계산기 로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양도세의 차이는 양도소득세율에 있습니다. 


양도소득세율은 주거용인지 업무용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피스텔은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곳이기 때문에 양도소득세 감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세대 1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말합니다.


그러면 오피스텔은 무조건 주거용으로 사용해야 세금혜택이 좋은 걸까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계산 - 주거용으로 사용

어떤 신혼부부가 3년전에 2억원으로 오피스텔을 매수해서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이 오피스텔을 매도하고 아파트로 이사간다면 이 신혼부부는 양도소득세를 얼마나 부담해야 할까요?



남편이나 아내 명의로 소유한 부동산이 오피스텔 달랑 하나라면 한세대에 한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양도소득세가 비과세대상이 됩니다.


2017년 8월 3일 이후에 취득한 부동산은 2년 보유, 2년 거주를 충족해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은 오피스텔 양도세 계산기 를 이용해보세요.

2.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계산 - 임대사업자로 사용


서울에 7억원짜리 아파트를 보유하고 10년 넘게 거주한 A씨, 퇴직 후 오피스텔을 매수하여 주거임대사업자 등록을 마치고 월세를 받고 있습니다.


근데 A씨에게 7억원짜리 서울 아파트는 너무 비싸서 팔려고 했습니다. 오피스텔은 사업자를 내고 사업용으로 사용하고 내 집은 아파트 1채라고 생각하여 1가구 1주택 비과세 요건을 충족한다고 생각했으니까요. 실제로는 어떨까요?



오피스텔에 임대사업자를 내서 임대수익을 내더라도 사실상 주거용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주택으로 취급합니다.


잘못하면 월세 받은 것을 모두 양도소득세로 내야 할 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피스텔에 주택 임대사업자를 내고 받을 수 있는 기대 월세랑 보유주택을 처분하였을 때 양도세율이 얼마나 나오는지 미리 계산해 보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기회가 날아간 것은 아닙니다. 양도소득세 부과기준은 양도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잔금지급일을 양도일로 보기 때문에 잔금 지급 전에 오피스텔을 주거용이 아니게 만든다면 1세대 1주택이 되어 양도소득세 비과세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주거용 오피스텔의 기준을 알아야겠죠?


[부동산] -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4가지

[부동산] - 1가구 2주택이란 무엇이며 세금관련팁 알아보기

[부동산] - 토지 양도 소득세 계산방법과 절세방법 정리

[부동산] -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 실제로 해보기


3.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계산 - 주거용 오피스텔의 기준

주거용 오피스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하면 주거용으로 판단. 전입신고라는게 그 곳에 거주한다는걸 신고하는 것입니다.

  2. 미성년자와 거주할 시에도 주택으로 간주함. 미성년자와 부모가 업무용 공간에서 생활한다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3. 공과금에 대한 영수증도 판단의 기준이 됨. 주변의 같은 면적의 주거용 오피스텔의 공과금과 비교해서 주거용인지 업무용인지 판단하기도 합니다.

청약을 할 때는 오피스텔이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말을 들어보신 분이 있을겁니다. 청약을 할 때는 오피스텔은 주택법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택 임대사업자를 등록하면 주택으로 간주합니다. 꼭 알아두세요.



1가구 1주택이 아니라면 비과세를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계산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생활정보] - 1가구 2주택 양도 소득세 계산 법과 면제방법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계산은 오피스텔을 주거용으로 사용하느냐 업무용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거용으로 사용한다면 1가구 1주택에 한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한다면 1가구 1주택을 벗어나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계산방법은 양도소득세 계산링크를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계산방법과 최대로 줄이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