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와 상환 유리한 방법

2020. 2. 12.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와 상환 유리한 방법


중도상환수수료란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리고 나서 만기 전에 갚을 경우 고객에게 물리는 벌칙성 수수료입니다. 미리 돈을 다 갚아버리면 은행이 손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중도 상환 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와 상환에 유리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중도 상환 수수료 계산기


중도 상환 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먼저 알려드릴 곳은 모네타 입니다.


검색포털에서 모네타 라고 검색하면 중도 상환 수수료 계산하는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모네타에 들어가면 메인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봅니다.




오늘의 뉴스 아래부분에 모네타Zone의 [금융계산기]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여러 종류를 계산할 수 있는 금융계산기가 나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뿐만 아니라 예적금, 부동산, 세금계산기, 재무계산기, 보험계산기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대출갈아타기를 클릭하세요.



그럼 위 사진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상품이용 종류와 잔액, 기간, 금리, 근저당설정비등을 입력하고 중도상환수수료율을 적어 계산하면 됩니다.

상환방식이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간단히 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만기일시상환 : 약정기간동안 이자만 부담, 만기에 금액을 모두 상환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만기일까지 총 이자와 원금을 합하여 기간으로 나눠서 매번 일정금액 상환

  • 원금 균등분할 상환 : 원금을 기간동안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고 이자는 줄어든 원금에서 계산하는 방법. 이자는 계속 감소한다.



위 사진과 같이 저는 1억원에 60개월, 금리는 4.9%, 신규금리는 3.6%를 입력하고 계산하였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결과가 나왔네요. 추가비용 부분에서 중도상환수수료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를 내는 상품도 있고 아닌 상품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는 네이버 이자계산기입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상환금액과 상품 이용기간, 잔존기간, 수수료율, 면제기간을 입력하고 계산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네타 바로가기 : http://www.moneta.co.kr/?wlog_mkt=ML

2. 중도 상환 수수료 계산기 - 유리한 상환방법


과연 중도상환수수료를 내면서 조기상환 하는것이 유리할까요 불리힐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여유가 생길 때 바로바로 중도상환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3억원을 연 2.5%의 금리로 10년동안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빌렸을 경우 상품 이용 기간동안 상환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월 2,828,097원씩 10년동안 상환해야 하며 총 이자는 39,371,646원 입니다.

그런데 1년 뒤에 5천만원을 중도상환수수료율 1.2%로 상환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수수료가 40만원이라는 가정 하에 이자액은 33,294,051로 약 600만원이 줄어듭니다.



매달 282만원정도를 상환해야 하는데 5천만원을 중도 상환하게 되면 원금이 줄어들어 다음달부터는 253만원정도만 상환하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이자 부담을 줄이려면 여유가 생길 때 마다 중도상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산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계산법을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중도 상환 수수료 = 중도상환액 x 중도상환 수수료율 x 잔존기간 / 면제기간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중도 상환 수수료 계산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모네타 금융계산기를 이용하거나 네이버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계산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계산기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중도상환을 하게되면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어떤게 유리한지 모르시는 분들은 위에서 알려드린 대로 여유가 생길때 마다 중도상환을 하는게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와 상환 유리한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련된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