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택시요금 과 할증 시간 최신자료로 알아보기

2018. 12. 5.

자가용이 없으신 분들이나 밤늦게 까지 술을 한잔 하신 분들은 택시를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심야버스도 있지만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잘 운영하지 않고 지하철도 늦은시간엔 운영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 운행하는 택시는 할증 요금을 붙여 운행하게 됩니다. 



최근에 카풀이 택시 기사 생존권에 위협이 된다며 파업을 한 적도 있는데요, 그러면서 택시의 서비스와 요금이 여론의 집중을 받기도 했었죠. 택시 요금은 어떤 기준으로 산정될까요? 오늘은 택시 요금 과 할증 시간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택시 요금은 지역별 그리고 차량의 크기별로 나뉘어 집니다. 그리고 사업 구역을 벗어나게 되면 할증이 붙기도 하죠. 먼저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중형택시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 자료는 2018년 11월 1일 기준으로 정리된 자료입니다. 서울, 경기, 인천은 기본요금이 3,000원으로 되어있구요, 부산, 대구의 경우 3,300원으로 기본요금이 조금 더 비싸군요. 기본 주행 m 가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기본요금이 같아도 요금은 천차만별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심야시간은 모두 같은 0시~4시로 정해져 있구요, 대부분 20% 할증인데 반해 대구는 40% 할증이 붙어있네요. 대구에서 택시를 타려면 큰맘 먹어야겠어요.


다음은 모범, 대형택시 입니다. 일반 택시에 비해 좋은 서비스를 원하시는 분들은 애용하시기는 하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비싼 가격때문에 잘 타지 않는 종류입니다. ㅎ



모범택시를 잘 타지 않다보니 몰랐는데 할증이 없군요! 기본요금이 비싼만큼 야간이나 사업구역외 운행에도 할증이 붙지 않는가봅니다. 기본요금은 4~5,000원 선으로 정해져 있구요, 광주와 전남이 기본거리를 2km 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기본거리는 3km 인걸 보니 전남이 모범택시 요금이 가장 비쌀것 같군요.

다음은 경형택시 입니다. 사실 지금까지 경차로 택시영업을 하는 것은 본 적이 없습니다. 외국에서는 많이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차종에 따라 요금만 정해놓은 것일까요? 궁금하네요.



경형택시는 지역도 다른 택시와 다르게 적네요. 기본요금은 경기, 대구를 제외하고 2,000원 미만인걸 보니 상대적으로 저렴하군요.


다음은 소형택시 입니다. 소형택시도 그리 쉽게 보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기본거리는 2km로 되어 있고 요금은 2,400원 이하로 되어 있습니다. 경형택시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 모습이네요. 할증은 지역마다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택시요금 과 할증시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보통 중형택시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으니 중형택시를 기준으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링크>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