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퇴직금 세금계산 방법과 절세방법 알아보기

2019. 11. 14.

퇴직금 세금계산 방법과 절세방법 알아보기


퇴직금에도 세금이 붙는다는걸 알고 놀라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퇴직금 세금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퇴직금을 먼저 계산하고 그 값을 이용해 세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오늘은 퇴직금 세금계산 방법과 절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퇴직금 계산방법부터 알아볼까요


1. 퇴직금 세금 계산 방법 - 퇴직금 계산하기

손쉬운 퇴직금 계산 방법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들어가세요.

검색엔진에서 고용노동부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 내립니다.



중간쯤 우측에 퇴직금 계산기 항목이 보이시나요?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여기서도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 내리시면 마지막에 퇴직금 계산기 항목이 보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여기서 퇴직금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입력하면 재직 일수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퇴직 전 3개월동안의 기본급과 수당, 상여금등을 입력하면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이 계산되죠.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예제를 첨부하였습니다.



퇴직금 계산을 마쳤으면 퇴직금 세금 계산을 위한 준비가 끝났습니다. 예제 화면 아래에 퇴직 소득세 계산을 위한 프로그램 링크가 있습니다.

계산된 퇴직금을 토대로 퇴직금 세금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2. 퇴직금 세금계산 방법 - 퇴직금 세금 계산

링크를 클릭하시면 국세청 프로그램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검색창에 퇴직 이라고 검색하면 여러 게시물이 나옵니다. 여기서 최신 항목을 선택하세요.



이 프로그램은 엑셀파일로 되어있습니다. 화면 아래에 프로그램 사용 유의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을 열고 입력사항을 입력합니다.



입력을 다 하셨으면 다른 탭인 퇴직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부분을 보시면 퇴직금 세금 계산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 퇴직 소득세 계산기 여기서 이용하세요

[생활정보] - dc형 퇴직연금 어떤점이 좋을까요?

[생활정보] - 통상임금 계산방법 보기쉽게 정리했어요

[생활정보] - 퇴직금 미지급 신고방법과 팁 정리했어요

[생활정보] - 퇴직연금 IRP계좌 개설 방법 한눈에 알아봐요


생각보다 퇴직금 세금이 많이 나온다고 생각 되실수도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을 절세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3. 퇴직금 세금 계산 방법 - 절세방법

퇴직 소득세는 2016년부터 5년간 단계적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변경되는 방식은 금액 구간에 따라 최대 100% 에서 최소 35%를 공제해 주는 방식입니다.

여기에 더해 2017년말 소득세법이 개정되면서 퇴직 소득세를 계산할 때 적용되는 소득세 기본 세율이 변경되었습니다. 간단히 보면 3~5억 원 구간이 신설되었죠.


퇴직 소득세율의 변화에 따라 고액 연봉자일수록 퇴직 소득세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절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퇴직금은 일시에 받을 수 있고 연금 형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둘 다 퇴사 전 3개월 급여 평균으로계산됩니다.


하지만 퇴직금으로 수령하는 것 보다 퇴직 연금으로 수령하면 약 30%의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원의 퇴직 소득에 1,000만 원의 퇴직 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면 10년간 연금으로 나누어 수령하면 700만 원의 세금을 10년에 걸쳐 매년 70만 원씩만 납부하면 됩니다. 30% 절세효과와 함께 세금을 할부로 내는 효과도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 방법은 먼저 퇴직금을 계산한 다음 퇴직금에 대한 소득세를 계산해야 합니다. 계산기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편히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이 아깝다면 절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받지 않고 연금으로 받는다면 30% 절세효과와 함께 할부로 납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퇴직금 세금 계산 방법과 절세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