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공무원 연금 수령액 변경내용과 계산방법 알아보기

2019. 11. 19.

공무원 연금 수령액 변경내용과 계산방법 알아보기


공무원이 인기있는 이유 중 하나는 퇴직 후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안정적인 노후를 만들어 주는 공무원 연금에 어떤 변동사항이 생겼는지, 그리고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 연금은 공무원이 퇴직, 사망, 공무로 인한 부상,질병등 장애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을 때 매달 급여를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25년전인 1993년부터 적자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납입액보다 지급액이 많아서 그런데요, 이로 인해 공무원 연금도 내용이 변경되고 있습니다.



1. 공무원 연금 수령액 - 변경 내용

공무원 연금은 2012년 당시 기준 월소득의 7% (종전 소득액의 10.8%)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이 많은 쪽에서 적은 쪽으로 옮겨주는 소득재분배 방식입니다. 하지만 공무원 연금은 내가 낸 만큼 돌려받는 소득비례형 방식입니다.

1) 연금 지급 개시 연령

가장 먼저 퇴직연도별 지급 개시 연령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에 변경된 내용은 연령이 조금 세분화 되었습니다.


  • 2016년 ~ 2021년 퇴직자는 연금이 60세에 지급

  • 2022년 ~ 2023년 퇴직자는 연금이 61세에 지급

  • 2033년 이후 퇴직자는 연금이 65세에 지급됩니다.


2) 연금 수급 연수 변경

그리고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수도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20년 이상 일을 해야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10년으로 개정되면서 절반만 일을 해도 공무원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01


3) 기여율 및 부담률 변경

현재 발표된 개혁안을 보면 본인 및 정부 기여율이 7% 에서 9%로 올라갔습니다.그리고 지금수령율은 1.9%에서 1.7%로 변경됩니다.


얼핏 봐도 개인과 정부의 납입 부담은 커지고 수령액은 적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강제규정이기 때문에 재직중에 반드시 돈을 부담해야 합니다.


4) 그 외 변경 내용

이미 25년 정도 적자를 보고 있기 때문에 공무원 연금 개혁이 절실한 상태입니다. 이 외에 연금 개혁의 진행 상황은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공무원의 월 납부액은 늘고 수령액과 연금 상한액이 줄었습니다. 그 대신 연금 수급요건이 줄어서 일찍 퇴직을 하더라도 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직급별로 월평균 연금액은 어느정도 될까요?


2. 공무원 연금 수령액 - 월평균 퇴직연금액

공무원 평균 재직기간과 월평균 연금액을 정리해 놓은 표입니다. 아래 표는 비교적 최신 통계 자료입니다.



일반직 9급부터 장,차관의 월평균 연금액이 나와있습니다. 전체 9만5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입니다.


평균 재직기간은 31년 7개월이며, 월평균 연금액은 233만 2천원입니다.


01


군인연금과 사학연금도 공무원 연금과 비슷한 조건입니다. 정부 및 본인 기여율이 14%로 동일하지만 사학연금은 임의규정의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제 공무원 연금 수령액 계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관련 링크를 모아놓았으니 관심있는 글들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생활정보] - 5급 공무원 연봉과 특채를 노리는방법

[생활정보] -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간단정리

[생활정보]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조회 이렇게하면 간편해요

[생활정보] - 퇴직연금 IRP계좌 개설 방법 한눈에 알아봐요

[생활정보] - dc형 퇴직연금 어떤점이 좋을까요?


3. 공무원 연금 수령액 - 연금 계산방법

공무원 연금은 임용시기에 따라 3구간으로 나눕니다. 이를 각각 계산한 뒤 합산하여 산정합니다.


1)공무원 연금 계산방법

1. 2009년 12월 31일 이전 기간

  • 20년 미만 : 평균보수월액 x 재직연수 x 2.5%

  • 20년 이상 : (평균보수월액 x 50%) + (평균보수월액 x 20년 초과 재직연수 x 2%)


2. 2010년 1월 1일 ~ 2015년 12월 31일 기간

  • 평균기준소득월액 x 재직기간별 적용비율 x 재직기간 x 1.9%(연금지급률)


3. 2016년 1월 1일 이후 기간

  • 평균기준소득월액 x 재직기간별 적용비율 x 재직기간 x 매년 연금지급률 중 1% 초과분

  • 소득 재분배 반영 평균 기준 소득월액 x 재직기간별 적용비율 x 재직기간 x 매년 연금지급률중 1%


계산 방식이 매우 복잡하죠. 그래서 보통 이렇게 계산하지 않고 내 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2) 공무원 연금 알아보기

공무원 연금 수령액 확인을 위해 공무원 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페이지의 중간쯤에 연금생활자, 현직공무원의 [내 연금 알아보기] 항목이 있습니다. 이 곳을 클릭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연금 계좌를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3가지 내용 중 하나를 택해서 매월 20일까지 신청하시면 됩니다.



공무원 연금 지급일은 매월 25일에 입금됩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액 변경내용은 간단히 말씀드리면 내는 돈은 많아지고 받는 돈은 줄어들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월 평균 연금 수령액은 전체 공무원 평균 233만 2천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복잡하기 때문에 공무원 연금공단의 내연금 알아보기 항목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공무원 연금 수령액 변경내용과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