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한글 그림 사라짐 확실한 해결방법

2018. 8. 9.

 

한글 프로그램 으로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사진이 보이지 않을 때가 생깁니다. 전편에서는 한글 그림이 보이지 않을 때 일반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주변 이야기를 들어보니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증상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오늘은 한글 그림 사라짐 에 대한 확실한 해결방법 에 대해 설명 드리려 합니다.


1. 잘 보이던 그림과 표가 사라짐

한글 그림 사라짐 증상이 나타나신 분들의 공통점은 문서작성 중에 디스크정리를 진행하셨다는 것입니다. 한글2014버전에서 일어나는 상황인거 같더군요. 문서를 작성하면서 그림파일을 삽입하고 표도 다른 파일에서 붙여넣기 하는 등 문서 작성을 하고 나서 디스크정리(네이버 클리너)를 하였는데 잘 보이던 그림과 표가 사라진 이후에 복구가 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 원인 :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한글 파일을 열고 디스크정리를 하였다는 점입니다. 그림이 있는 한글파일을 열면 파일 안의 그림을 임시폴더에 두는데, 이 때 디스크정리를 하게 되면 임시폴더 안의 파일을 불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지워버립니다. 그러면 한글에서 그림이 뜨지 않는 것입니다.

 

 

- 해결 방법 : 이 문제를 해결한 방법은 정석적인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바탕화면에 새 한글문서를 만들고 임의로 그림을 삽입한 후에 저장하고 한글을 종료한 뒤에 문제가 발생한 한글문서를 여니 기존에 보이지 않던 그림들이 복원되었습니다. 



2. 문서 작업 중 10분정도 후에 그림이 사라짐

이것 역시 일반적인 증상에 대한 방법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림이 사라진 상태에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면 파일 용량이 크게 줄면서 재실행시 손상된 파일이라는 경고창이 올라옵니다.


- 원인 : 이는 메모리 공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악성코드나 바이러스가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문서 편집을 위한 메모리가 확보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미지가 메모리에 저장되기는 해도 화면에 구현하지는 못하는 것입니다.

 

- 해결방법 : 이를 해결하는 법은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를 제거하시고 윈도우 시작에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들을 종료하신 뒤에 컴퓨터를 재부팅해 보세요. 만약 그래도 안된다면 한글을 재설치 하거나 윈도우를 재설치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한글 그림 사라짐 확실한 해결방법 이었습니다. 다른 문제점이 또 발생한다면 따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