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5급 공무원 연봉과 특채를 노리는방법

2019. 10. 8.

5 급 공무원 연봉과 특채를 노리는방법

5급 공무원 을 노리는 수험생들의 가장 큰 관심사중 하나는 연봉 입니다. 그리고 공무원은 안정적인 일자리와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연금까지 있어 많은 청년들이 노리고 있죠.

시장경제에 따라 임금이 동결되거나 하락하는 기업과는 달리 공무원은 물가가 오르는 만큼 연봉도 오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요, 7급, 9급과는 다르게 5급 공무원은 사회적 지위가 높은 만큼 연봉도 높고 채용 인원도 적습니다.

사무관으로 불리는 5급은 중앙 정부의 행정 업무를 지휘하거나 조정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여기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직급이 아래인 사람들 중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 합격했을 경우 아랫사람들을 지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더라구요.


1. 5급 공무원 연봉은?



위 사진은 일반직 공무원의 봉급표입니다. 급수와 호봉에 따라서 월 지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급 초봉은 2,461,000원이네요. 물가 인상율에 따라 조금 더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받는 금액은 정해져 있는 금액에 1.5배 정도 곱한다고 보면 됩니다. 왜냐하면 공무원들은 각종 수당들이 붙거든요. 그럼 약 370만원 가량이 되겠네요.



실제로 받는 수당은 따져봐야겠지만 보통 이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기업정도의 월급은 되는것 같죠? ㅎ



[생활정보] -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이렇게 취득하세요

[생활정보] -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무료교육 받는법 알아보기

[생활정보] - 무직자 햇살론 가능한지 궁금하신가요?

[생활정보] - 신한은행 햇살론 자격요건 알아보기


2. 5급 공무원 되는법


이런 5급 공무원 이 되려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시험 합격하기

고시라고 불리는 공무원 시험을 합격하면 됩니다. 보통 7급이나 9급시험을 같이 준비하는데요, 5급은 수재들끼리 경쟁하여 합격해야 하기 때문에 합격하기 쉽지 않죠.


2. 승진하기

공무원의 연차가 쌓여서 승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급까지 올라가기는 희박한 확률이죠. 9급 공무원 기준 20년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보통 9급이 5급까지 올라가기는 어렵고 7급으로 시험을 봐서 합격한 사람들이 5급까지 노려보기도 합니다.



3. 특채

기술직 공무원의 경우 자격증의 최고봉인 기술사 자격증이 있으면 특채로 5급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전기직을 알아본 적이 있었는데요,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특채를 뽑을 때 지원하면 공무원이 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자격증을 취득할 생각도 했었습니다.



5급 공무원은 연봉이 높은 대신 야근도 많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근무를 세종에서 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5급 공무원 연봉과 특채를 노리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