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인천 물때표 여기서 쉽게 보세요

2019. 2. 12.

낚시를 좋아하시는 분 들은 물때 시간표를 자주 보실 텐데요, 여행하는 사람들은 물때표에 익숙하지가 않습니다. 잘못하면 낭패를 볼 수 있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를 대비해서 물때표 보는 방법과 쉽게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때는 지구와 달과 태양 사이에 인력이 작용해서 생기는 밀물과 썰물(조수)이 언제 생기는지 알려주는 시간입니다. 보통 하루에 2회 반복하고 6시간 동안 밀물이 생기다 6시간 동안 썰물이 생기는 것을 반복합니다. 



물때가 표시된 곳을 보면 '사리'와 '조금' 이라는 단어가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단어일텐데요, 사리는 조수의 차이가 가장 클 때를 말하고 조금은 조수의 차가 가장 적을 때를 말합니다. 보름 주기로 반복되데 보름달이나 그믐달에는 사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수간만의 차가 가장 큰 때 이지요.


컴퓨터에서 물때 시간표를 보는 쉬운 방법은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에서 보는 것입니다. 먼저 검색포털에 국립해양조사원 이라고 검색합니다.



종합 해양정보 기관으로, 조석예보, 물때표, 조류, 바다날씨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단에 메뉴가 보이는데요, 해양 정보 포털에 마우스를 대면 좌측에 스마트 조석예보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해 줍니다.



가장 먼저 뜨는 화면이 인천이네요. 인천의 위치와 파고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물때 시간표를 포함한 여러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고, 저, 고, 저에 해당하는 시간과 높이 입니다. 저의 의미는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인 간조를 말하고 고는 물이 가장 많이 찼을 때인 만조를 말합니다. 잘 보시면 약 12시간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잘 보면 고와 저의 높이가 변하는 데요, 고의 숫자가 높을 수록 육지로 물이 더 많이 들어온다는 의미 입니다. 만조의 높이가 높아지면 육지로 차오르는 거지요. 



조석 예보표를 보면 1년 동안의 물때표를 볼 수 있는데요, 한매, 두매등 보는 방법이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도움말을 준비했습니다.

팁을 몇 가지 드리자면 쭈꾸미 낚시를 하러 가실 분 들은 물때가 조금, 무시, 1~3물이 좋으니 알아보고 가시면 좋습니다. 주말 같은 경우에는 물때가 좋으면 배 자리 예약하기도 어렵다네요. 낚시배는 이른 새벽 7시에 타는 것이 좋으며 만조와 간조의 수위 차가 크면 많은 물이 들어와 물살이 빨라 낚시 하기 어려우니 참고하세요.



휴대폰을 이용해서도 물때표를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 드린 대로 국립 해양 조사원을 검색하시고 찾아봐도 되는데요, 매번 볼 때 마다 검색하고 들어가기는 조금 불편하죠. 그래서 휴대폰에서 보기 쉬운 방법은 바다 날씨 어플 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날씨 어플 들은 자체적으로 바다 기상을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기상청의 자료를 받아서 띄우기 때문에 믿고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인천 물때표 쉽게 보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링크>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