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USB 쓰기금지 해제방법 알아보기

2019. 4. 29.

대용량 파일을 넣고 다닐 수 있는 USB는 실생활에 유용한 물건입니다. 가격도 싸고 크기도 작기 때문이죠. 용량도 종류별로 많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USB 메모리 를 쓰다보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로 멀쩡해보이는 USB 메모리 를 쓰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건데요, USB가 인식되지 않거나 쓰기금지 되어있다는 내용이 그것입니다. 오늘은 USB 쓰기금지 되어있는 상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같이 보시면 좋을 글 들을 모아보았습니다.


<관련 글 링크>

USB 메모리 가 쓰기금지 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보안프로그램에서 USB 쓰기를 막아 놓았다.

  2. USB가 망가졌지만, USB에서 자체적으로 읽기만 가능하게 하여 백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간혹 데이터보존을 위해 USB가 망가졌을 경우 읽기만 가능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물리적 손상으로 볼 수 있으며 AS를 받는 방법밖에 답이 없습니다. 이런 하드웨어 적인 문제점이 아닌 경우에 USB 메모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일부 디스크에는 쓰기 방지 모드를 전환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요즘에 나오는 물건들은 이런 스위치들이 없이 나오지만 예전 디스크에는 있었죠. 전환 스위치가 있는 경우에는 스위치를 조작하여 USB 메모리 쓰기방지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는 조금 복잡하지만 dispart 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R 키를 누르면 실행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diskpart 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시커먼 화면에 diskpart> 항목이 뜹니다. 이 항목이 뜨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므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list disk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그럼 컴퓨터에 연결된 디스크 리스트가 나옵니다. 보통 디스크가 여러개 나오는데 저는 하나 나오는군요. USB의 디스크를 확인하려면 디스크의 크기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번호를 확인했으면 diskpart> select disk 0(번호) 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0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라고 표시됩니다. 내가 선택한 디스크가 맞다면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주면 [디스크 특성을 지웠습니다.] 라고 표시됩니다. 이제 USB 디스크 쓰기금지는 해제되었습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실행창을 이용하는게 복잡해 보인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아까와 같이 윈도우 + R 키를 누른 뒤에 regedit를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여기서 다음의 경로로 잘 찾아 들어가시면 됩니다.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StorageDevicePolicies 경로로 들어갑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WriteProtect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클릭 하고 수정을 누릅니다.



데이터 값을 16진수로 체크하고 값 데이터를 0 으로 수정한 다음 확인을 누르고 재부팅해주면 됩니다.



4. 마지막으로 포멧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내부 자료를 이동하지 않으면 모두 날라간다는 점은 알고계시겠죠?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윈도우 같은 정품 프로그램을 구매할 때 동봉된 USB 메모리 가 쓰기방지가 되어 있다면 하드웨어적으로 Read only로 Lock이 걸린 것입니다. 이런것은 기계적으로 막혀있어 해제가 불가능하니 다른 USB를 구매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디스크를 쓰기방지로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2번째 방법에서 attributes disk set readonly 로 바꿔서 입력하시면 쓰기방지모드로 들어갑니다. 


여기까지 USB 쓰기방지해제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