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비지원 교육 자격 조건

2020. 6. 15.

구직자나 자영업자에게 일정 비용의 훈련비를 지원받아 직무능력 교육을 받고 취업할 수 있는 것이 국비지원 교육인데요, 누구나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는 없기 때문에 자격조건을 알고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재직자 교육 에도 도움이 될 국비지원 교육 자격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국민내일배움카드
2. 국비지원 자격 조건
3.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위 목차대로 내용을 이어갈 예정이며,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재직자 도 교육 훈련비를 제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 국비지원 교육자격조건 :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가에서 훈련비를 지원받으려면 국민 내일배움카드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넘어갈게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정부의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수월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제도 중 하나입니다.  직업훈련을 원하는 사람에게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해서 금전적인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입니다.




원래는 내일배움카드라는 이름으로 시행되고 있던 제도입니다. 하지만 노동시장의 변화에 따라서 국민의 평생직업능력 개발 기회를 확대 제공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은 직업훈련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개인당 300만 원~500만 원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비용으로 훈련 비용이 전액 지원되는건 아니라는 건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직업훈련을 받더라도 참여자는 훈련비 일부를 자부담 해야 합니다.

본인이 실업자냐 재직자냐 자영업자냐 등을 따지지 않고 자부담 비율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서 자부담액 수준이 차등부과되는데요, 이는 15~ 55%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만약에 특화과정을 수강한다면 자부담 없이 훈련받을 수 있는데요,이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을 이야기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5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국민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봤으니 재직자 교육 도 가능한 국비지원 자격 조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2. 국비지원 자격 조건


국비지원 자격조건이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조건이라 해도 무방합니다. 이유는 이 카드가 있어야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내일배움카드는 자격조건이 정해져있었는데요, 실업자 혹은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 중심의 재직자만이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발급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자격 조건이 많이 완화되었는데요, 직업훈련을 하고자 하는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지만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없어요.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 45세 미만의 대기업 근로자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위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조건이 된다고 보시면 되구요, 카드를 지급받았다면 국비지원을 받아 재직자 교육 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3. 국비지원 교육자격조건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자격조건을 알았으면 신청방법을 알아야겠죠? 신청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온/오프라인 두 가지 경로로 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을 받으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은 다음에 HRD-Net 홈페이지에서 훈련과정을 검색하고 수강신청을 하시면 간단합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하기


온라인 신청방법과 오프라인 신청방법 둘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HRD-Net [MY서비스]-[국민내일배움카드]-[발급신청] 메뉴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가까운 고용센터에서 하시면 되는데요, 문의 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방문 전 센터에 문의한 다음 방문하셔야 합니다.




2)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발급과 관련된 진행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신청중인 고용센터에 문의하시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훈련과정 검색 및 수강신청


HRD-Net 홈페이지에 등록된 해당 훈련과정 검색훈련기관에서 훈련절차 및 훈련비용 상담 후 수강 신청하면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생활정보] - 국비지원 교육과정 종류 와 신청방법 알아보기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국비지원 교육 자격조건이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되며,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시면 일정 비율의 지원금을 국가로부터 지원받아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012345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대부분의 국민이 신청 가능하나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등은 신청할 수 없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재직자 교육 도 가능한 국비지원 교육 자격지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업급여 금액 계산  (0) 2020.07.07
군무원 시험과목  (0) 2020.06.29
자동차 이전등록 절차  (1) 2020.06.10
상속세 면제 한도액  (0) 2020.06.07
고용안정 지원금신청서 작성  (0) 2020.06.02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