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군무원 시험과목

2020. 6. 29.

대부분의 수험생 분들께서는 9급 공무원 일반 행정직을 준비하면서 군무원 시험도 병행합니다. 군무원 9급과 공무원 행정직은 시험과목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수험생 분들을 위해 군무원 시험과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군무원 시험 과목
2. 응시자격
3. 군무원 채용관리시스템

위 목차대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며, 끝까지 다 읽으시면 군무원 시험 합격에 좋은 정보들을 많이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1. 군무원 시험과목


군무원 시험과목은 몇 가지만 잘 알고 있으면 보다 손쉽게 시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군무원 시험과목 중에서 9급 공무원의 모든 시험에 동일하게 들어가는 과목있습니다. 바로 국어 과목입니다. 다른 시험을 준비하시더라도 같은 과목이기 때문에 국어를 공부하는데는 조금 부담이 덜하실 거에요.

그리고 조금 부담을 덜 수 있는 과목들은 한국사와 영어입니다. 왜냐하면 관련 능력시험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입니다.




한국사 과목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었습니다. 9급에 응시하려면 이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을 4급이상 받으셔야 합니다.

군무원 7급 이상에 응시하고 싶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도 등급이 높아져야 하는데요, 7급은 3급이상, 5급은 2급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영어도 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됩니다. 보통 "지텔프 32점"을 목표로 하는데요, 응시 가능한 커트라인을 맞추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시험입니다.




군무원 9급은 응시자격에 큰 제한이 없어서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시험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빠른 합격을 원하신다면 공부 방향을 공무원 9급으로 정해놓고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공무원이나 군무원이나 시험과목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조금 더 쉽게 합격의 영광을 누리실수 있을거에요.




일반행정직도 마찬가지로 영어와 한국사는 능력시험으로 대체됩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국어, 행정법, 행정학 이 세가지만 응시하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9급 공무원을 준비하면서 군무원 시험도 같이 보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9급 공무원을 기준으로 시험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행정직을 제외하고도 다른 여러 직렬들도 군무원에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군무원 시험과목을 별도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여러 직렬들이 있는데요,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직렬별로 사서, 군수, 군사정보, 기술정보, 수사, 토목, 건축, 시설, 환경, 전기, 전자, 통신, 전산, 지도, 영상, 일반기계, 금속, 용접, 물리분석, 화학분석 등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군무윈 직렬이 다양하죠? 어떤분은 현재 영상직으로 바뀐 사진직을 추천하시더라구요.  이 직렬은 군에서 사진을 찍어주는 일을 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사진 찍는 것을 을 좋아한다면 꼭 추천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다른 괜찮은 직군은 약무나 기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직렬은 특수 직렬이기에  전공자가 아니면 응시하기 까다로울수도 있습니다.




그중에 쉽게 준비할 수 있는게 9급 행정직입니다. 일반 공무원 학원 가에서도 공부방법이 널리 알려져 있죠. 준비하기 쉬운만큼 변별력이 떨어질 지 모르지만 군무원 시험도 비슷하게 접근하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2. 군무원 시험 과목 : 응시자격


군무원 시험은 경우 특별히 응시를 위한 자격조건이 있진 않습니다.




특히 9급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9급이나 7급 군무원은 딱히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문제는 군에서 근무를 하다보니 직장생활이 답답할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하시는게 좋아요.


012345



하지만, 어느 조직이든 사람이 사는 곳이기 때문에 적응만 한다면 다른 직장보다 수월하게 다닐 수도 있습니다.



3. 군무원 시험 과목 : 채용관리 시스템 확인


군무원 시험은 1년에 1번 치뤄집니다. 이번 2020년도에는 7월18일에 시험을 봅니다.

보통 군무원 시험은 아래의 순서대로 접수 및 진행이 됩니다.

  • 5월에 접수
  • 7월에 필기시험
  • 9월에 면접

채용관리 시스템을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검색포털에서 군무원을 검색합니다.




국방부 군무원 채용관리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시험 일정을 보시려면 공지사항을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이 카테고리에 시험공고가 나와 있으니 5월전부터 지켜보는게 좋아요. 여기서는 군무원 시험 정보에 변동이 생기면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거든요.




채용일정계획을 보시면 2020년 군무원 시험일정이 나와 있습니다.

지금부터 준비하신다면 당장 이번 시험을 보기는 어렵고 내년을 목표로 해야 하는데요, 하루아침에 시험에 합격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공무원을 준비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지사항 중에 시험 과목을 알려주는 첨부파일이 있는데요, 위에서 알려드린 정보를 여기서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파일들을 다운받으면 시험 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핵심은 공무원 시험과 흡사하다는 점인데요, 영어와 한국사는 대체시험이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012345



영어를 위한 대체시험은 지텔프, 토익이 있구요, 한국사는 한국사검정능력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는데 공무원 시험에 비하면 너무 쉽기 때문에 부담이 적으실 겁니다.

그러므로 남는 3과목인 국어, 행정학, 행정법 을 공부하는데 개념을 제대로 잡고 시작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여기까지 군무원 시험과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0) 2020.07.09
실업급여 금액 계산  (0) 2020.07.07
국비지원 교육 자격 조건  (0) 2020.06.15
자동차 이전등록 절차  (1) 2020.06.10
상속세 면제 한도액  (0) 2020.06.07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