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토마토 효능과 다이어트

2018. 10. 3.

토마토는 과일인지 채소인지 의견이 갈리는 식품입니다. 그러면서도 과일과 채소의 장점을 고루 갖춘 식품이지요. 토마토는 흔히 슈퍼푸드 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수분, 비타민, 무기질등이 우리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여러가지 효과 가 좋아 많이 먹어도 좋은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에 가장 많은 영양을 차지하는 성분은 비타민A (25%), 비타민C (21.5%) 입니다. 나머지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로 채워져 있죠. 이 과일이 가져다 주는 효능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항산화 작용

토마토의 붉은 색에는 "리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어 세포의 노화를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서 동맥경화 예방 및 혈전을 제거해 고혈압 개선 심장보호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 와 β-카로틴, 크산틴 및 루테인이 포함되어 있어 시력, 점막이나 피부,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고 눈을 보호해 줍니다.

2. 다이어트

100g 당 18kcal 밖에 안하는 이 식품은 저칼로리에 당도가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당도가 낮으니 당뇨병 환자도 섭취 가능하며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토마토 알레르기가 있지 않은 이상 많이 먹어도 부작용 없이 몸에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 지방 연소를 돕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배변활동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칼륨이 포함되어 불필요한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피로회복

이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세로토닌 분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불면증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각종 무기질과 유기산들이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가 회복되고 컨디션이 좋아지게 해 줍니다.

 

4. 부작용

모든 식품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토마토 알레르기가 있다면 가려움, 콧물, 구토, 설사등이 일어날 수 있으니 먹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리코펜 이라는 성분은 익힐 때 더 많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 산 성분이 알루미늄과 반응을 일으켜 침착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리할 때 알루미늄으로 된 조리기구를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까지 알아봤습니다. 건강에 좋은 토마토로 건강 챙기시구요, 다이어트에 관심 있으신 분은 토마토 다이어트 후기 를 찾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