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무화과 효능 이런것도 있다니?!

2018. 10. 4.

무화과는 뽕나무과로 지중해 동부 지역이 원산지 입니다.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이 열매는 4가지 종류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산페드로형과 보통형이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꽃이 없다고 알려진 무화과는 사실 꽃받침 속에 꽃이 숨어서 보이지 않을 뿐 정말 꽃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 열매는 단맛이 강해 주로 날로 먹거나 요리재료에 사용됩니다. 오늘은 무화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화 기능 원활

무화과에는 식이섬유가 100g 당 1.9g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사과, 오렌지 보다 더 많은 함유량이며, 특히 말리면 식이섬유 함량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장 내의 독소를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과일에는 피신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고기를 먹은 후에 후식으로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는군요.

2. 다이어트 효과

이 과일에는 폴리페놀 이라는 성분이 있어 비만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폴리페놀은 노화 예방피부 개선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효과는 중성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방지 및 제거해 준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칼로리를 계산해서 먹기도 하지만 이런 과일을 같이 섭취해 줄 경우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혈관질환 예방

칼륨, 피신,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줍니다. 또한 혈류가 개선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므로 그에 따른 혈전 또한 억제시켜주는 효과도 나타납니다. 고지혈증,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해외 연구결과도 있듯이 심혈관 질환 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 입니다.


4. 갱년기 증상에 도움

갱년기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은 무화과를 드시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켜 호르몬의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을 준다는 군요. 여성분들은 갱년기를 거치면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몸이 안좋아지는 것을 느끼는데 이 과일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갱년기 이전의 여성들도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5. 기타

무화과는 흐르는 물에 씻어서 키친타월 등으로 하나씩 싸서 냉장보관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실온에 두면 금방 물러지기 때문이죠. 빠른 시일 안에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화과를 먹을 때는 껍질 채 먹는 분도 있고 껍질을 벗겨 먹는 분도 있습니다. 농약을 치지 않기 때문에 선호에 따라 드시면 되겠습니다.

 

부작용이 있다면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아니더라도 많이 먹으면 혀가 따갑고 쓰릴 수 있습니다. 이는 피신 성분에 의한 것으로 적당히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무화과 효능에 대한 포스팅 이었습니다. 여러가지 효능이 있지만 쉽게 고치기 힘든 혈관 질환에 효능이 있어 더욱 좋은 과일 입니다. 심혈관 질환 에 좋은 음식 으로 추천드리는 무화과로 건강을 되찾으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사이다 식초 효능과 쉽게먹는법  (0) 2018.10.07
와일드망고의 효능 다이어트에 짱!  (0) 2018.10.05
토마토 효능과 다이어트  (0) 2018.10.03
고관절 보호 운동 방법  (0) 2018.09.23
골반근육 총정리  (0) 2018.09.20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