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신체 정렬의 방법

2018. 7. 2.

신체의 부위들이 가장 좋게 자세를 잡으려면 건강한 관절을 만들고 근육의 과도한 사용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방지하여야 한다. 정렬이 잘 되지 않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정렬이 좋아지게 하기 위한 흔한 방법들이 있지만 이것 들이 나에게 적합 한지는 의사와 상담하여 알아보는 것이 정확하다. 그러면 근력이나 유연성이 불균형 하거나 근육들의 문제를 배제하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선 자세에서 정렬하기

 

서 있는 자세에서는 머리 몸통 골반이 같은 라인에 서 있어야 한다. 이것이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근육을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이다. 신체를 옆에서 보고 선을 그려서 벗어나는 부분에 주목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상적인 자세에서는 한 라인에 귓볼, 어깨 끝 중앙, 흉곽의 중앙, 대퇴골 돌기, 무릎 중앙, 발목 바로앞 부위가 일직선에 위치한다.

정렬에 문제가 되는 원인 중 하나는 척추 굴곡이 특정 부위에서 심해지는 것이다. 경추 전만이라는 증상은 흔히 머리가 앞으로 튀어나가는 거북목 상태를 말하며, 이런 경우는 턱과 귀가 신체 라인에서 앞쪽으로 벗어나 있는 상태 이다. 흉추가 많이 구부러 진 경우는 노화에 의한 증상이 흔한 경우 이다. 증상 초기인 경우에는 척추 근육중 상부쪽 운동을 하여 근력을 개선하면 나을 가능성이 많다. 요추 전만은 아래 허리가 많이 굽은 경우로 골반이 앞으로 기울은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허리가 다칠 가능성이 많은데, 복근을 강화하고 척추 근육과 장요근을 유연하게 만들어 준다면 도움이 많이 된다. 척추를 정렬하는 것이 척추의 이상적인 곡선을 과도하게 교정하는 것이 아니다. 한 부분을 과도하게 교정함에 따라 다른 부위의 곡선이 달라져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견갑골의 움직임

 

견갑대(shoulder girdle)는 쇄골과 견갑골로 구성되어 있다. 척추에 딱 붙어있는 골반과 달리 견갑골은 흉곽과 근육으로만 연결되어 있는 근육이다. 견갑대의 뼈가 직접 연결되어 있는 것은 흉쇄관절(sternoclavicular joint)가 유일하다. 뼈와 연결되어 있는 곳이 한곳 밖에 없기 때문에 견갑대의 움직임 대부분은 근육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 그러므로 근육이 불균형 하면 견갑대의 정렬이 틀어질 수 있다. 견갑대의 움직임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견갑골 상승과 하강, 회전이다. 견갑골의 상승은 어깨와 귀가 가까워 지는 것이고, 하강은 귀와 멀어지는 것이다. 회전은 위와 아래로 회전하는 것을 말한다. 팔이 움직일 때 견갑골이 효과적으로 움직여 줘야 어깨관절에서 적절한 위치를 유지해 줄 수 있는데 이를 과도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면 견갑골이 과도하게 상승하여 어깨가 긴장하게 되므로 견갑골을 하강하는 힘으로 안정을 되찾아 줄 수 있다. 그리고 어깨가 구부러진 사람은 승모근을 포함하여 전거근과 견갑골 안쪽 근육의 근력을 증가시키고 사용을 많이 하게되면 도움이 된다. 안정성 유지 근육은 운동 시 팔로 체중을 지지할 때 이용 된다. 팔을 이용하여 신체를 지탱하려면 견갑골의 상승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견갑골을 내리는 근육을 사용해야 견갑골을 중립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어깨를 다치지 않게 보호하고, 어깨 근육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도와준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운동과 종류 알아보기  (0) 2018.07.04
관절이 동작하는 원리 알아보기  (0) 2018.07.02
필라테스의 기본 원리  (0) 2018.06.19
척추 강화 운동 방법  (0) 2018.06.15
복부 근육 총정리  (0) 2018.06.14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