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가기

2020. 3. 12.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가기


건강한 삶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도 매년 건강검진을 실시하는데요, 국가에서 이를 보장하기 위해 건강검진 대상자에게 혜택을 부여합니다. 오늘은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가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에 대해 아래의 순서대로 정리하였습니다.


1.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가기
2. 2020 건강검진 대상자 - 검진 항목
3. 2020 건강검진 대상자 - 암 검진 대상자

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제도를 잘 파악하셔서 본인의 건강을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1.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가기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위해 검색포털에서 [건강인]을 검색합니다.



건강iN에서 2020 건강검진 대상자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항목이 있습니다.




가장 좌측에 보이는 [검진 대상 조회]항목을 클릭합니다.



만약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위와 같은 팝업메시지가 나옵니다.



필요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두 설치해 주세요.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로그인 화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고 주민번호를 입력한 뒤 로그인 합니다.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가장 먼저 하는 것은 건강검진표 수령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희망 수령방식이 E-mail밖에 없네요. 연락되는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수고를 입력하고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조회결과에 2020 건강검진 대상자 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하단의 [내 주변 검진기관 찾기]를 이용하면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2020 건강검진 대상자 - 검진항목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 어떤 항목을 검사하는지 알아보고 가시면 좋습니다.

일반 건강검진 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므로 비용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사항목을 간단히 보겠습니다.

기본적인 혈액검사인 Glucose, Hemoglobin, Creatinine, e-GFR, AST, ALT, r-GTP와 요단백 검사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비만, 시각, 청각, 흉부질환, 구강질환등 다양한 검사를 받습니다.



일반 건강검진을 시행한 결과 고혈압이나 당뇨병 질환이 의심되면 추가 확진검사를 시행합니다.

확진검사는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위 사진과 같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3. 2020 건강검진 대상자 - 암 검진 대상자


암 검진은 젊었을 때는 보통 받지 않는데요, 암검진의 종류와 나이에 따라서 해당자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위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 남녀는 증상이 없어도 2년마다 [위 내시경 검사]를 받습니다.

검사비용은 10%는 검사 받는 사람이 부담하며, 90%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합니다.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부터 1년마다 [분변잠혈검사]를 시행합니다.

대장암 검진비용은 전액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합니다. 하지만 만약 분변잠혈검사가 아닌 [대장 내시경]을 하게되면 검사비용 전액 본인부담입니다.



간암검진은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에서 1년에 2회 시행합니다.

검사 항목은 [간 초음파] 검사와 간암 표지자 혈액검사 중 하나인 AFP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위험군이란 간경변증,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 양성,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자입니다.



여성암은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을 검진받습니다.

유방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부터 2년마다 [유방촬영 검사]를 받습니다.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부터 [자궁 경부 세포검사]를 합니다.

유방암 검진은 10%는 본인 부담이며, 자궁경부암 검사는 전액 건강보험에서 부담합니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자궁 적출수술을 받았거나 성경험이 없는 사람은 검진 전 미리 의사와 상담하시는게 좋습니다.




폐암 검진은 만 54 ~ 74세 남녀 중 흡연력이 하루 한갑 기준으로 30년 이상 한 [폐암 잘생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합니다.

증상이 없어도 2년마다 저선량 흉부 CT를 이용하여 폐암 검진을 받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는 건강iN에서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는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검색해서 검진을 받으시면 됩니다.



일반검진에서 시행되는 검사항목수는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일반 검진을 통해서 특정 질환을 진단하기는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은 초기검진을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시고 여기서 이상수치를 보인다면 추가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시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2020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