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1분해결

2020. 4. 21.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1분해결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건강보험이 의무로 가입되서 따로 신경쓸게 없는데요, 퇴사등으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됐을 경우 건강보험료를 따로 납부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료는 4대보험중 하나로 건강보험 적용 진료에 대해 의료서비스를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특히 이번에 긴급생활안정자금을 받기 위한 기준이 건강보험료이기 때문에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여기서는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정리해드릴테니 끝까지 잘 따라오세요~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건강보험 가입자는 세종류로 나뉘고 있어요.

  • 회사에 다니는 직장가입자
  • 직장가입자에게 생계를 의존하는 피부양자
  • 직장가입자와 피부양자를 제외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소득에 비례해 보험료를 납부하기 때문에 계산이 복잡한데요, 그래서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편합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 이라고 검색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보험료 부과, 징수 및 보험급여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요.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중간 쯤에 [방문자별 맞춤 메뉴]가 보이시나요? 여기서 [개인] 항목을 볼까요?





개인에 해당되는 메뉴들이 보이네요. 여기서 [조회 및 발급]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개인 민원창이 새롭게 열리는데요, 여러 메뉴들 중에 헷갈리지 마시고 가장 위에 있는 아이콘들 중 [보험료 조회/납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시 국민건강보험 화면으로 넘어가요. 여기서 우측아래에 보시면 6가지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이 있어요.





중간 아래에 4대보험료 계산 항목이 있네요. 클릭해봐요.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화면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를 할 수 있어요.




아이콘 중에 건강보험료 모의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지역보험료, 직장보험료, 임의계속보험료 3가지 내용으로 계산할 수 있어요. 여기서는 지역보험료 가입자를 위한 지역보험료 모의계산을 해 볼게요.





먼저 모의계산은 단순 예상 보험료이기 때문에 실제 보험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시고 진행해주세요.

모의계산을 위해서는 몇 가지 입력사항이 필요한데요, 아래의 4가지 내용을 미리 알아두면 좋아요.


1. 소득금액 (연소득) : 사업, 이자, 배당소득 포함

2. 연금, 근로소득 : 입력값의 30%만 반영

3. 주택, 건물, 토지등 자료는 과세표준금액으로 반영

4. 세대 전체 자동차 최초등록일 및 최초 출고가액

지역보험료 모의계산을 위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좌측의 연소득금액 입력란에는 본인에 해당되는 칸에 연소득을 입력합니다.

재산금액은 주택, 건물, 토지등을 가지고 있거나 월세 및 전세 금액이 발생한다면 다 작성해주세요.





세대전체 자동차 항목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차량마다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최초등록일, 차종 및 배기량, 제조구분, 최초 출고가액을 작성해주시고 차량이 여러대라면 위의 [자동차 추가] 항목을 클릭하여 나머지 차량 정보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계산하기를 눌러주시면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결과가 나옵니다.



계산 결과를 보기 전에 주의사항 몇 가지를 짚어볼게요.


  • 소득금액은 연소득을 입력합니다. "사업소득 등"에는 사업, 이자, 배당, 기타소득이 포함됩니다.

  • 연금소득은 입력한 금액의 30%만 보험료 계산에 반영됩니다.

  • 주택, 건물, 토지, 선박, 항공기 등은 과세표준액으로 입력합니다.

  • 차종들 중 화물차, 특수차, 승합차는 건강보험료 부과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장애인 소유의 차량이라면 면제되므로 따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 사용연수 9년 이상의 차량과 가액 4,000만원 미만의 1,600cc 이하 승용차는 보험료가 면제됩니다.

  • 차종 중에서 [기타 승용차] 항목은 전기, 태양열 및 알코올을 이용하는 자동차입니다.





계산결과가 위와같이 나왔네요. 계산방법을 보시면 항목에 따라 점수를 산출하여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가 나오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이렇게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를 해봤구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는 직장가입자이기 때문에 따로 보험료를 계산하지 않아도 회사 정보에서 얼마를 내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이제 막 지역가입자에 가입되셨거나 재산이 바뀌신 분들은 건강보험료가 어떻게 변동되는지 모르실겁니다.




이번에 긴급생활안정자금을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준다고 해서 말이 많았는데요, 대부분의 국민들이 건강보험료를 내고 있지만 자영업자의 경우 수입이 낮아졌어도 건강보험료가 변동되지 않아 이의를 제기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건강보험료 계산하기 는 미리 해두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여기까지 건강보험료 계산하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원하는 정보를 얻으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고요,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