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이게 가장 쉬워요

2019. 2. 15.

땅이나 건물 같은 재산을 가지고 있으면 그에 따른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를 재산세라고 하는데 매년 부과되는 세금 입니다. 재산에 대한 세금이 얼마가 나왔고 이를 모두 납부했는지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지역 가입자의 보험료 계산 을 할 때 입니다.

보험료 는 가입자가 보유한 국세청 신고 소득, 재산세 과세 표준, 자동차를 기준으로 계산 됩니다. 무주택자는 주소지 집의 전월세가 포함되는데요, 보험료 계산 에 필요한 재산세 과세 표준에 대한 세금을 정상적으로 납부했다는 과세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과세 표준에 대한 정의부터 알고 넘어가도록 할게요.


  • 과세 표준 : 토지, 건축물, 주택에 대한 재산세의 과세 표준은 시가 표준액에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지방재정 여건 등을 고려하여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서 정한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곱하여 산정한 가액으로 함.

    •  토지 및 건축물 : 시가 표준액의 100분의 50부터 100분의 90까지

    • 주택 : 시가 표준액의 100분의 40부터 100분의 80까지


주택 기준으로 본 세율을 정리해 봤습니다.

  • 6천 만원 이하 : 0.1%

  • 6천 만원 ~ 1억 5천 만원 : 0.15%

  • 1억 5천 만원 ~ 3억 : 19만 5천 원 + 1억 5천 만원 초과 금액에 대한 0.25%

  • 3억 초과 : 57만원 + 3억 초과 금액에 대한 0.4%

주택분 재산세의 납기는 7/16~31까지 절반을 납부하고 9/16~30까지 나머지 절반을 납부하며 세액이 20만원 이하일 경우 7월에 전액을 고지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검색 포털에 세목별 과세증명 이라고 검색합니다.



해당 민원을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내용이 나오는데요, [온라인 신청하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민원 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에 신청 작성 예시를 먼저 보고 신청하기를 눌러 작성 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 사진이 작성 예시 사진입니다. 각 항목 별 설명은 아래에 정리해 놓았어요.


  1. 신청인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인의 기본 정보를 자동 입력

  2. 주소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 검색 창에서 동을 선택

  3. 아파트나 빌딩의 경우처럼 특수 주소가 있을 경우 입력

  4.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 창에서 영업 종목을 선택

  5. 수령 방법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수령 방법을 선택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이 때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설치하시구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주소와 과세물건지 주소, 사용목적등의 신청 내용을 입력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하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과세물건지는 재산세와 관련이 있는 부동산이 위치하는 주소지를 입력해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어떻게 작성하는지 헷갈리시는 분은 위의 신청 예시를 한번 더 보고 입력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세목 중 자동차세나 면허세, 주민세등의 내역도 같이 확인할 수 있으니 필요하시면 신청하세요. 지역 가입자 보험료 계산 할 때 필요하거든요.

다 입력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신 다음에는 과세 목록이 나오는데요, 재산세 납부를 증명하려는 항목들은 모두 체크하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민원 신청 내역 페이지에서 세목별 과세 증명 신청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 수수료는 없으며 인쇄가 잘못되면 위의 과정을 반복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관련 글 링크>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