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과 소득공제 받기

2019. 4. 16.

캐시비는 티머니와 함께 교통카드로 많이 사용되는 카드입니다. 삼성페이를 이용한다면 교통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선불카드로 사용하면 캐시비가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더 좋고, 후불로 사용하게 되면 티머니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문상 현금화 로도 이용할 수 있는 캐시비는 잔액조회 하려면 편의점을 가야 해서 불편한데요, 인터넷으로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확인해 볼까요?

캐시비 잔액조회를 알아보기 전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모아놨습니다. 


<관련 글 링크>



먼저 검색포털에 캐시비 라고 검색해 줍니다. 



캐시비는 전국에서 호환되는 교통카드로 소득공제가 가능한 카드입니다. 문상 현금화 로도 사용 가능한데요, 소득공제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따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링크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My캐시비 - 캐시비 사용내역 조회 를 클릭하면 캐시비 잔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아이디가 없으시면 아이핀이나 휴대폰 인증을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후에도 조회가 안되시는 분들은 카드가 등록되지 않은 분들입니다. 카드 등록을 위해서는 메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캐시비 등록 - 신규카드 등록 을 클릭하면 내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신규 카드 등록 하신 분들은 사용내역 조회를 했을 때 잔액이 조회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페이지에 표시되는 내역들은 카드 사용 후 2~3일 후에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바로 전날 사용한 내역이나 카드를 등록하기 전에 사용한 내역은 확인이 안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를 충전하고 잘 되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싶으시면 캐시비를 취급하는 편의점을 방문하여 잔액조회를 해 보시거나 수도권 지역에 설치된 버스 도착정보 안내기에 있는 교통카드 잔액 확인부분에 카드를 대 보면 실시간으로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캐시비에 있는 잔액을 플라스틱 카드에 옮기고 싶어하시는 분 들이 있는데, 모바일 캐시비에서 플라스틱 카드 잔액 조회 및 모바일 캐시비로 이전은 가능하지만 모바일 캐시비의 잔액을 플라스틱 캐시비카드로 이전은 할 수 없는 점 참고하세요.

이제 캐시비 소득공제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득공제 방법 또한 카드가 등록되어 있어야 자동으로 소득공제 될 수 있습니다.



캐시비 사용내역에 대한 소득공제는 본인이 등록한 카드만 신청 가능합니다. 신규 회원 가입하실 때 소득공제 신청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 회원은 [내 정보 수정]을 통해 신청을 하면 신규카드 등록 시 자동으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혜택은 2018년도에는 대중교통 사용액 소득공제율 40%, 대중교통 이용분 추가공제금액 한도 10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주의 사항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충전 후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2. 카드 등록 이전에 사용한 금액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3. 미성년자 자녀의 소득공제는 부모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자녀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4.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캐시비 소득공제 내역은 "직불카드 사용내역"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캐시비 잔액조회 방법과 소득공제 받는 방법이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