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범용 공인인증서 재발급 은행에 안가도 되는법

2019. 4. 17.

공인인증서는 범용과 일반으로 나뉘어집니다. 대부분 은행이나 증권 정보 사이트 에서 무료로 받는 공인인증서는 용도가 어느정도 제한이 있지만 일반인 입장에서는 불편함을 못느낄 범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보험사나 증권 사, 별도의 금융거래에 관련된 각종 정보 사이트 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1년마다 갱신이 필요하고 4,400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이제 재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에 앞서 관련있는 글들을 모아봤습니다.


<관련 글 링크>


먼저 검색포털에서 한국정보인증을 검색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는 한국정보인증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있습니다. 여기는 범용인증서 및 공인인증서를 취급하는 금융기관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이 보입니다. 리뉴얼 되어서 예전과는 달라졌습니다.



여기서 재발급을 받으시려면 두번째 항목인 [개인]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사업자의 경우는 첫번째인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항목에 들어가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1년짜리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는 4,000원이지만 부가세를 합하면 4,400원이 됩니다 ㅎ 여기서 아래 메뉴 중 [재발급신청]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 화면과 같이 신청번호와 발급용 임시번호를 작성하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신청번호와 발급용 임시번호를 작성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신청번호와 발급용 임시번호를 잊어버리신 분은 신청번호 찾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신청번호는 간단하게 이름과 이메일을 작성하면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권 정보 사이트 같은데서 발급받는 방법이랑은 조금 다르지요? ㅎ

재발급은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저장매체가 고장나거나 암호 분실했을 때 새로운 공인인증서로 재 발급 가능합니다. 



재발급 받으면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서는 자동 폐기되고 공인인증서 신청할 때 서류를 제출했던 기관에서만 재발급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범용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