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소비전력 계산법 몰라도 계산할수 있어요

2019. 4. 13.

날이 점점 따뜻해 지면서 풀리기 시작하는데요, 조금만 더 지나면 날이 금방 더워질 것 같네요 ㅎ 에어컨 을 틀기 시작하면 전기 요금 걱정을 안 할 수가 없어요. 최근 몇 년 간에 전기 요금 인하 정책을 여름 몇 달 동안 시행하지만 이번에도 그럴거란 보장은 없죠. 에어컨 전력 을 미리 알아 두면 전기세를 관리할 수 있는 소비전력 계산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ㅎ

먼저 포털사이트에 한국전력공사라고 검색합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전기생산, 공급 및 안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네요. 아무래도 여름에 에어컨 때문에 전력 을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들어가 보시면 여러 정보들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들어가면 예전과 다르게 사이트가 리뉴얼 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상부의 여러개의 메뉴 중 사이버지점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중간쯤에 여러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 빨간 네모칸 친 요금계산비교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의 화면과 같이 전기요금계산기 창이 뜹니다. 아래쪽에 빨간 버튼으로 계산기 바로가기가 있는데 개정전과 개정후가 있네요. 사용한 전기에 대한 요금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개정후를 선택합니다.



계약종별로 요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가정집에 대한  전기요금을 먼저 계산해 볼 까요? 1. 계약종별 선택은 주택용(저압), 2. 조건은 주거용으로 선택합니다.



전기를 사용한 기간과 사용량을 입력해야 하는데요, 저는 190KWh로 계산해 보니 16,640원으로 나오네요. 오른쪽에는 전기요금계와 부가가치세 전력산업기반기금에 대한 상세금액이 나와있습니다.

자세한 전기 요금표가 보고 싶으시면 우측 하단에 [전기요금표 보기] 항목이 있습니다. 여길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상세표를 볼 수 있어요.



주택용(저압)에 대한 전기요금표입니다. 평균적으로 101~200kWh를 사용하는데 기본 요금으로 910원이 책정되네요.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면 누진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사용량을 사전에 확인 하시고 전력 사용을 조절하시면 전기 요금 절약에 도움이 되겠네요.

여기까지 소비전력 계산법 몰라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한국전력공사 - 사이버지점 - 요금계산/비교 - 전기요금계산기 바로가기(개정 후) 로 가시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링크>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