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만드는 방법과 장단점 정리

2019. 10. 17.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만드는 방법과 장단점 정리


카카오뱅크에 세이프박스 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비상금을 넣어놓기 딱 좋은 기능입니다. 사용법도 간단한데요, 오늘은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 만드는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생각지 못한 경조사가 생기거나 사고가 나서 갑자기 돈이 필요할 때 비상금이 있으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비상금을 어디에 모을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를 추천합니다. 만드는 것도 사용법도 간편하거든요.



1.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만드는 법

먼저 카카오 뱅크에 입,출금 계좌가 있어야 세이프 박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계좌가 있으시다면, 차근차근 따라와볼까요 ㅎ



내 계좌 목록중에서 세이프박스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입출금통장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기능 추가 버튼(+)을 눌러 세이프박스를 선택하세요.



세이프박스 이용약관을 확인하고 동의를 누르면 6자리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자물쇠가 걸린 세이프 박스 가 만들어집니다. 간단하죠? 카카오 뱅크 앱 에서 확인해보세요!

2. 이용 방법

1) 보관금액 설정하기

보관금액을 설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화면 우측의 슬라이더를 위 아래로 조정해서 보관하고 싶은 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건 만원 단위로 조정할 수 있어요.


두번째는 보관 금액을 탭하면 숫자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1원단위까지 설정할 수 있어요.



[IT] - 삼성페이 미니 사용법 완벽정리

[IT] - 카카오페이 돈받기 간단하게 해결하기

[IT] - 카카오페이 비밀번호 재등록 남은돈은 어디로?

[생활정보] - 카카오뱅크 통장사본 출력하는 가장 쉬운방법

[생활정보] - 카카오페이 카드 사용법 쉽게 알려드릴게요


2) 한도는 어디까지일까?

세이프박스의 보관 금액 한도는 원래 500만원까지였는데요, 2018년 4월부터 1,000만원까지 변경할 수 있게 되었어요.

최초 세이프박스의 한도는 500만원이지만 필요하다면 설정을 변경하여 1,000만원까지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0만원으로 증액한 이후에 500만원으로 다시 줄이는건 안되니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한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카카오 뱅크 세이프 박스 화면의 "한도 올리기" 버튼을 터치한 후 비밀번호를 누르면 바로 1,000만원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3) 출금하기

세이프 박스 는 원하는 금액을 지정해서 묶어두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출금통장에서 하는것 같은 출금이 아닌 내가 지정한 금액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보관금액을 슬라이더나 직접 입력 방식을 통해 더 낮추게 되면 보관금액을 뺀 나머지가 출금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자도 남은 금액에 대해서만 적용이 되겠죠? 이자는 처음에는 연 1.2%였지만 현재 연 1.0%로 변경되었습니다.


3. 세이프 박스 장.단점

세이프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보유자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데요, 계좌당 1 세이프박스를 만들 수 있으니 계좌가 많으면 세이프박스도 많이 만들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 뱅크 앱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장점

  • 세이프박스를 해지하지 않아도 필요한만큼 돈을 빼서 쓸 수 있습니다.

  • CMA통장과 같이 매일 이자(연 1.0%)가 발생하지만 이자 지급은 한달에 한번 지급합니다. 매월 4번째 금요일에 결산하여 토요일에 이자가 들어옵니다.

  • 예금자 보호대상 상품으로 1인당 최고 5,000만원까지 보호됩니다.



2) 단점

  • 이자가 한달에 한번 들어오기 때문에 이자를 생각해서 세이프박스를 만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한도를 5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증액하면 500만원으로 다시 돌아올 수 없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자면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입출금 통장이 있는 분들만 개설 가능하며 입출금 통장에 세이프박스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계좌당 1개의 세이프박스를 만들 수 있으며 매일 이자가 연 1.0% 발생되며 한달에 한번 정산됩니다. 한도를 1,000만원으로 증액할 수 있지만 다시 500만원으로 줄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만드는법과 장단점을 정리하였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