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세무서 업무시간 은 어떻게 다를까요?

2019. 10. 13.

세무서 업무시간은 어떻게 다를까요?


사업자 등록증 발부나 사업장 등록, 휴폐업 업무를 보려면 세무서를 방문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세무서 업무시간을 알아보는 방법과 업무시간 외에 업무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무서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업무 외 시간에는 일을 볼 수가 없습니다. 시간이 난다고 방문했다가 허탕치는 일은 없어야겠죠? 업무시간을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세무서 업무시간 확인방법

세무서마다 업무시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고자 하는 세무서부터 검색해보겠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세무서를 검색하면 전국세무관서라는 국세청 홈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들어가보겠습니다.

국세청 사이트에 접속하면 검색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주소를 검색하거나 지도를 클릭해서 관할 세무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창은 주소검색을 위한 창입니다. 읍,면,동 혹은 도로명 주소를 입력해서 검색합니다.



주소를 모르겠다면 지도를 통해 찾을 수 있는데요,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그 지역의 세무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특별시나 광역시를 선택하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큰 지역은 다르게 보이는 모양입니다. ㅎ



원하는 관할 세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시게 되면 맨 하단에 위 사진과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잘 찾아보시면 빨간 네모 표시한 곳에 근무시간이 보이시나요?


[생활정보] - 원천세 신고방법 쉽게 하고 궁금한점도 알아가세요.

[생활정보] - 자동차세 조회방법 쉽게 알아봐요

[생활정보] - 미납세금조회 알기쉽게 정리했어요

[생활정보] - 사업자 휴폐업조회 1분만에 해결하세요

[생활정보] - 부가세 환급시기 및 지급기간 총정리

[생활정보] -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으로 효과적인 절세하기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대부분 비슷한 시간대일 것으로 보입니다. 9시 ~ 18시까지 근무하는데요, 확실하게 알기 위해서는 가시려는 세무서를 꼭 한번 검색해주세요.

세무서를 방문하기 전에 방문 예약을 하면 빠른 일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방문 상담 예약 방법을 알아볼게요.

2. 세무서 방문 예약 방법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인 홈텍스에 접속합니다.



회원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준비해 주세요.



위 사진에 보시면 방문상담 예약이 보이는데요, 이 메뉴로 들어갑니다.



예약을 위해서는 인적사항을 입력해야 합니다. 성명, 주민번호, 이메일, 전화번호는 로그인 정보로 채워집니다. 나머지 정보는 입력해줘야 하는데요, 방문상담 일시, 분야, 방문하려는 세무서, 상담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해 주면 됩니다.


3. 업무시간 외 볼 수 있는 업무

업무시간 외에는 세무서 직원과 업무를 볼 수 없습니다. 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무인 민원 발급기인데요, 간단한 국세 증명 (13종)과 민원 증명 (66종)은 세무서에 비치되어 있는 무인발급기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홈텍스에서도 발급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자면 세무서 업무시간은 보통 9시~18시 이지만 정확한 업무 시간 확인을 위해 방문하려는 세무서를 검색해 보시면 좋습니다. 빠른 업무 처리를 위해 방문 예약을 하면 좋으며, 업무 외 시간에 방문하게 되더라도 간단한 국세 혹은 민원 증명 서류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세무서 업무시간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