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dc형 퇴직연금 어떤점이 좋을까요?

2019. 10. 22.

dc형 퇴직연금 어떤점이 좋을까요?


퇴직연금은 DB형과 DC형이 있습니다. 기업에서 어떤 형태를 도입할지에 따라 근로자의 퇴직연금 형태가 바뀌는데요, 오늘은 DB형, DC형 퇴직연금의 특징과 어떤 것을 선택하는게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DB형과 DC형 둘 중 하나만 운영해왔습니다. 



2012년 7월부터 퇴직급여 보장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근로자가 DB와 DC형에 동시에 가입할 수 있는 혼합형 퇴직연금제도가 도입되었는데요, 나에게 어떤 형태가 유리할지 정하려면 각 형태의 특징을 알아둬야합니다.

1. 퇴직연금의 특징

1) DB형 퇴직연금 (확정급여형)

근로자가 받을 퇴직급여가 정해져 있는 형태입니다. 근로자는 현행 퇴직금제도에서 받는 금액과 동일한 퇴직급여를 받게됩니다. 이 형태를 선택한 회사는 예상 퇴직금의 60%이상을 적립해야 합니다. 투자주체는 회사이고 투자성과도 회사에 귀속됩니다.

2) DC형 퇴직연금 (확정기여형)

회사가 부담해야 할 금액이 정해져 있어서 매년 근로자 연봉의 1/12(8.33%) 이상을 퇴직연금사업자(금융기관)에 입금하면 회사는 더이상 신경쓸 일이 없습니다. 납입된 퇴직급여는 근로자 개개인의 투자의사에 따라 퇴직연금사업자가 제안하는 여러 상품에 투자합니다. 그 결과에 따라 더 많은 퇴직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01


간단히 보면 DB형(확정 급여 형)은 기존과 동일한 형태이고 DC형(확정 기여 형)은 근로자 개개인이 퇴직금을 다른 상품에 투자해서 더 불릴 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럼 어떤 형태가 나에게 유리할까요?

2. DB형, DC형 퇴직 연금 중 나에게 유리한 상품은?

먼저 계산 방법을 살펴보면 판단하기가 조금 수월합니다.


1) 퇴직연금 계산 방법

  • DB형 퇴직 연금 : 퇴직하기 직전 평균임금 x 근무연수 로 계산합니다. 

  • DC형 퇴직 연금 : 본인이 어떻게 자금을 운용하느냐에 따라 퇴직금이 변동


DB형 퇴직연금은 근무기간동안 임금인상률이 높을수록 퇴직금도 많아집니다. DC형 퇴직연금은 회사의 임금인상률과 운용수익률을 비교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01


즉 임금인상률이 운용수익률보다 높다면 DB형이 유리하고, 그 반대라면 DC형이 유리합니다.

2) 퇴직연금 수익률 어떻게 판단할까?

그러면 임금인상률이 어느정도인지 나와야 판단하기 수월할텐데요, 이를 따지는 일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임금 인상은 연봉협상이나 승진등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변수가 많은데요, 만약에 승진의 기회가 많이 남아있는 근로자나 DC형에서 전체 평균보다 뛰어난 수익을 낼 수 없다면 DB가 유리합니다.


01


우리나라 전체 임금인상률과 투자수익률은 4~5%중반으로 대략 비슷합니다. 하지만 DC 퇴직연금펀드는 사업자나 펀드에 따라 성과가 달라서 장기수익률이 10%이상 차이나기도 합니다. 


01


월급이 잘 오르는 대기업은 DB형 퇴직연금을 선호하는 편이며, 월급의 상승비율이 낮은 중소기업은 DC형태를 사용하면 더 높은 수익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3) 그 외

DC형 퇴직연금은 금융기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다니고 있는 사업장이 폐업하더라도 퇴직금이 날아갈 위험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제도는 개인이 금액을 추가하면 그에 대한건 세금이 붙지 않습니다. 이런 형태는 IRP 퇴직연금 형태와 비슷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 퇴직연금 IRP계좌 개설 방법 한눈에 알아봐요

[생활정보] - 주택연금 단점 확실히 알고 신청해요

[생활정보] - 개인연금 수령액 계산 1분만에 하는법

[생활정보]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조회 이렇게하면 간편해요


간단히 정리해 드리자면 퇴직연금 형태는 DB형, DC형이 있으며, DB는 회사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임금인상률에 영향이 있으며, DC형은 개인이 운용수익률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됩니다. 임금상승률이 높다면 DB형이, 운용수익률이 높다면 DC형이 유리합니다. 



여기까지 DC형 퇴직연금 어떤점이 좋을지 알아봤습니다. 잘 비교해보시고 현명한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