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조회 이렇게하면 간편해요

2019. 6. 30.

기초 연금 수급자에게 월 최대 25만원의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올 4월부터는 소득 하위 20%이하의 어르신에게는 월 최대 30만원으로 인상하여 지급한다고 합니다. 지급 금액이 바뀌면서 내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 연금은 공적 연금으로 가입이 법으로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납입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소득활동이 중단되었을 때 연금으로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NPS 내연금 으로 검색합니다.

NPS 내연금 국민연금 노후준비 서비스가 나오는데요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며 노후준비에 대한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우측 아래에 보면 국민연금 예상액 이라고 쓰여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 한 뒤에 국민연금 알아보기 화면을 보면 노령연금 조회, 상세연금 조회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국민 연금 예상수령액 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국민 연금 은 수급 개시 연령이 따로있는데요,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분할연금이 출생연도에 따라 수급 개시 연령이 다르기 때문에 나이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 - 차상위계층 혜택 확인과 인기종목 알아봤어요

[생활정보] - 개인연금 수령액 계산 1분만에 하는법

[생활정보] - 퇴직연금 IRP계좌 개설 방법 한눈에 알아봐요

[생활정보] - 주택연금 단점 확실히 알고 신청해요


국민 연금을 받으려면 수급 요건과 급여 수준이 갖춰져야 하는데요, 



분할연금을 제외한 나머지 연금들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하네요. 급여 수준은 각 연금에 따라 계산 식이 있으니 계산해 볼 수 있겠네요.

국민 연금 노령 연금 청구를 하려면 서류가 있어야 하는데요, 반드시 필요한 서류와 해당하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신청하실 때 필요한 서류는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연금은 월 납부를 해서 납부한 기간 동안 예상 수령액이 나오는데 물가상승률을 어떻게 반영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발송(조회)되는 가입내역 안내서에 나오는 예상연금액(현재가치 기준)은, 고객님의 현재 보험료로 만60세까지 중단 없이 납부할 경우, 향후 소득 및 물가가 변동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현재 시점으로 산정된 금액입니다.



만 60세가 되어도 10년(연금을 받을수 있는 최소 가입기간)을 채울수 없는 고객님은 임의계속가입을 신청하여 10년을 납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습니다.


다만, 예상연금월액(미래가치 기준)의 경우에는 향후 소득과 물가 상승에 따른 예상연금월액의 예측치입니다.



매년 소득(3.5%) 및 물가(1.2%)가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만60세까지 가입한후 연금받는 시점의 예상연금월액의 가치를 예측해볼수 있도록 경제변수 가정치에 따라 산정된것입니다. 소득 및 물가변동률은 최근 5년간 평균치를 적용합니다.


여기까지 국민 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