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원천세 계산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2020. 2. 4.

원천세 계산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원천징수 대상 소득에 대한 세금을 원천세라고 하는데요, 국가차원에서 세수 조기확보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원천세의 개념과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원천세 계산방법 - 원천세의 개념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원천세는 원천징수 대상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상대방에게 임금을 지급할 때 미리 세금을 떼어놓고 국가에 대신 납부하게 됩니다.

012


직장다니시는 분들은 대부분 세금을 떼고 나머지 임금을 받는다고 알고 계실텐데요, 쉽게말해 내가 20명의 직원이 있다면 20명분의 월급을 지급할 때 미리 세금을 빼놓고 다음달 10일까지 관할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납세의 의무는 소득자가 가지고 있지만 세금을 납부하는 사람은 지급자가 되는 희한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 생기는 이유는 관리 차원에서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국가 입장에서는 소득을 올린 사람에게 개별로 신고를 받는 것 보다 소득을 지급한 한사람에게 신고받는 것이 훨씬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012


원천세를 계산하려면 원천징수 대상 소득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 원천징수 대상 소득 : 근로소득, 퇴직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인데요, 원천세는 세금의 이름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모든 원천징수 대상의 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지방소득세)

2. 원천세 계산방법


원천세의 기본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천세 대상 소득에 소득세율을 곱한 금액과 지방 소득세율을 곱한 금액을 더해서 산출합니다.

원천세 세율은 소득 유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소득 유형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일용 근로소득, 기타소득이 있습니다.



이 외에 퇴직소득, 봉사료, 이자 및 배당소득 등이 있지만 대표적인 4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 사업소득


사업소득은 계산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 사업소득 원천세 = 총 보수 x 3.3% (원천징수세 3% + 주민세 0.3%)

2) 근로소득


근로소득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소득입니다. 일반근로자는 정규직과 계약직이 모두 포함되며 사업주에게 계속 고용되어 월 급여를 받는 근로자를 말합니다. 일용근로자는 여기서 제외됩니다.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세는 기본급의 액수, 부양가족에 따라 소득세율이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월 급여가 106만원 미만이면 소득세가 면제됩니다.



3) 일용 소득


일용근로자에 대한 소득세율입니다. 일용근로자는 일용직 또는 단기 아르바이트등이 이에 속합니다. 일용직의 원천세는 총 급여가 15만원을 초과하면 초과분의 2.97%를 곱하여 산출합니다.

다만 소득세가 천원 이하라면 과세되지 않습니다.

4) 기타 소득


기타 소득이란 세법상 기타소득으로 규정되어 있는 소득유형입니다. 연 300만원 이하의 소득은 신고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타 소득은 유형에 따라 세율이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강연, 자문, 원고등은 소득의 8.8%가 부과되지만 12만 5천원 이하는 소득세가 면제됩니다.

이 외의 저작권료등의 기타수익은 총 소득의 4.4%가 소득세로 부과되며 25만원까지는 소득세가 면제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원천세 는 원천징수 대상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원천세는 종목에 따라 세율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종목을 확인하시고 계산하셔야 합니다.


원천징수 종목은 크게 사업소득, 근로소득,일용소득, 기타소득으로 구분되며, 지방소득세를 제외한 세율이 모두 다르니 확인 후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원천세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세금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금 정보 모음>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