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호흡부터 알아가는 필라테스

2018. 5. 22.

이제 5월인데 날씨는 벌써 여름이 훌쩍 다가온게 느껴지네요. 여름은 노출의 계절이라 많은 분들이 몸매 관리 하시느라 바쁘실거 같은데요. 요즘 유명 연예인 분들도 몸매관리를 필라테스로 한다는 소식에 전국적으로 필라테스 붐이 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서울 외에 지방에서도 쉽게 필라테스 학원을 찾아볼 수 있어요. 예전에는 필라테스, 요가, 댄스 등등을 G.X.room같은데서 같이 했었는데 요즘에는 필라테스 기구를 들여놓고 단독으로 필라테스 수업을 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비용!. 기구 필라테스 수업은 좋긴 하지만 비용이 부담되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 바닥에서 하는 필라테스 운동으로도 충분히 균형잡힌 몸매를 가꿀수 있습니다. 약간의(?) 의지력만 있으면 가능하답니다. 일명 매트 필라테스라고 합니다. 요가매트 한장만 있으면 어디서든 필라테스를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매트 필라테스에 대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필라테스 호흡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필라테스 호흡

 

이 필라테스 호흡은 필라테스 학원에 등록하면 가장 먼저 가르쳐 주는 내용입니다. 모든 동작을 할 때 이 호흡을 하면서 동작을 수행해야 운동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가장 기초이면서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흔히 요가에서는 복식호흡을 주로 이용하는데, 필라테스는 이와 다르게 흉식호흡을 약간 변형하여 이용합니다.

보통 흉식호흡은 몸통은 고정되고 어깨가 오르락~내리락~하면서 호흡합니다. 필라테스 호흡은 어깨는 고정되고 갈비뼈가 벌어지고 오므라지면서 호흡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조금 이해가 쉬우실 꺼에요.

 

이 필라테스 호흡을 연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


 

1. 바닥에 똑바로 눕는다.

2. 일반적인 호흡을 2~3번 하여 긴장을 푼다.

3. 들숨 때 배를 편안하게 두고,

4. 날숨 때 배꼽을 바닥쪽으로 눌러 복부를 수축시킨다.

주의점 : 척추가 바닥에 닿지 않고 아치를 유지하도록 한다.

1단계를 몇번 반복 후에 잘 되면 2단계로 넘어간다.

2단계


 

1. 들숨 때 갈비뼈를 확장시킨다.

2. 날숨 때 갈비뼈를 모아준다.

3. 폐 안에 공기가 모두 밖으로 나간다고 생각하며 갈비뼈를 조여준다.

2단계도 잘되면 1단계와 2단계를 합친다.

■ 3단계


 

1. 들숨 때 갈비뼈를 열어서 폐에 가득 숨을 들이마신다.

2. 날숨 때 갈비뼈를 모아주면서 배꼽을 바닥쪽으로 당겨 복부를 수축시킨다.

호흡부터 쉽지는 않습니다. 보통 여성분들 보다 남성분들이 더 어려워 한다 합니다. 하지만 호흡이 잘 된다면 필라테스의 절반은 배운거라는 말을 해요. 누워서 잘 된다면 서서도 평상시에 호흡연습을 해 주시면 운동할 때 훨씬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을 꺼에요.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