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과 계산기 활용방법

2020. 5. 1.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 과 계산기 활용방법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건강보험이 의무로 가입되서 따로 신경쓸게 없는데요, 퇴사등으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됐을 경우 건강보험료를 따로 납부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료는 4대보험중 하나로 건강보험 적용 진료에 대해 의료서비스를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여기서는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정리해드릴테니 끝까지 잘 따라오세요~



1.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법


건강보험 가입자는 세종류로 나뉘고 있어요.

  • 회사에 다니는 직장가입자
  • 직장가입자에게 생계를 의존하는 피부양자
  • 직장가입자와 피부양자를 제외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소득에 비례해 보험료를 납부합니다.

직장을 다니는 경우라면 사업주가 50%를 부담하기 때문에 개인 부담이 덜하지만 지역 가입자는 본인이 100%를 부담해야 하죠.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은 '보험료 부과점수'로 계산됩니다.

연 소득 금액이 500만원을 기준으로 조금씩 달라지고 그 이하인 경우는 소득점수 대신 생활 수준이나 경제활동 점수가 포함됩니다.

지역건강보험료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득 + 재산(전월세 포함) + 자동차 점수 x 195.8원

위 내용은 2020년 기준인데요, 소득등급표로 1등급 ~ 75등급까지 나눠져서 계산됩니다

본인의 연소득 금액에 따라서 등급이 결정되는데요, 이에 따라서 점수가 달라지게 되요.

2020년도 산정기준표를 보면 계산할 수 있지만 보기만 해도 복잡해보이죠 ㅎㅎ

그래서 건강보험료 계산법 으로 계산하기 보단 건강보험료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편합니다.



2.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법 : 건강보험료 계산기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 이라고 검색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보험료 부과, 징수 및 보험급여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요.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중간 쯤에 [방문자별 맞춤 메뉴]가 보이시나요? 여기서 [개인] 항목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개인에 해당되는 메뉴들이 보이네요. 여기서 [조회 및 발급]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개인 민원창이 새롭게 열립니다. 여러 메뉴들 중에 가장 위에 있는 아이콘들 중 [보험료 조회/납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시 국민건강보험 화면으로 넘어가요. 여기서 우측아래에 보시면 6가지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이 있어요.




중간 아래에 4대보험료 계산 항목이 있네요.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화면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건강보험료 계산기 를 이용 할 수 있어요.



아이콘 중에 건강보험료 모의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지역보험료, 직장보험료, 임의계속보험료 3가지 내용으로 계산할 수 있어요. 여기서는 지역보험료 가입자를 위한 지역보험료 모의계산을 해 볼게요.




먼저 모의계산은 단순 예상 보험료이기 때문에 실제 보험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해 두시고 진행해주세요.

모의계산을 위해서는 몇 가지 입력사항이 필요한데요, 아래의 4가지 내용을 미리 알아두면 좋아요.


1. 소득금액 (연소득) : 사업, 이자, 배당소득 포함

2. 연금, 근로소득 : 입력값의 30%만 반영

3. 주택, 건물, 토지등 자료는 과세표준금액으로 반영

4. 세대 전체 자동차 최초등록일 및 최초 출고가액

지역보험료 모의계산을 위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좌측의 연소득금액 입력란에는 본인에 해당되는 칸에 연소득을 입력합니다.

재산금액은 주택, 건물, 토지등을 가지고 있거나 월세 및 전세 금액이 발생한다면 다 작성해주세요.




세대전체 자동차 항목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차량마다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최초등록일, 차종 및 배기량, 제조구분, 최초 출고가액을 작성해주시고 차량이 여러대라면 위의 [자동차 추가] 항목을 클릭하여 나머지 차량 정보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계산하기를 눌러주시면 건강보험료 계산기 결과가 나옵니다.



계산 결과를 보기 전에 주의사항 몇 가지를 짚어볼게요.


  • 소득금액은 연소득을 입력합니다. "사업소득 등"에는 사업, 이자, 배당, 기타소득이 포함됩니다.
  • 연금소득은 입력한 금액의 30%만 보험료 계산에 반영됩니다.
  • 주택, 건물, 토지, 선박, 항공기 등은 과세표준액으로 입력합니다.
  • 차종들 중 화물차, 특수차, 승합차는 건강보험료 부과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장애인 소유의 차량이라면 면제되므로 따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 사용연수 9년 이상의 차량과 가액 4,000만원 미만의 1,600cc 이하 승용차는 보험료가 면제됩니다.
  • 차종 중에서 [기타 승용차] 항목은 전기, 태양열 및 알코올을 이용하는 자동차입니다.




계산결과가 위와같이 나왔네요. 계산방법을 보시면 항목에 따라 점수를 산출하여 건강보험료 계산기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기 를 해봤구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저는 직장가입자이기 때문에 따로 보험료를 계산하지 않아도 회사 정보에서 얼마를 내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이제 막 지역가입자에 가입되셨거나 재산이 바뀌신 분들은 건강보험료가 어떻게 변동되는지 모르실겁니다.

생각보다 많은 돈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료 계산기 는 미리 해두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여기까지 지역 건강보험료 계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원하는 정보를 얻으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고요,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