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과 팁 알아봐요

2019. 2. 27.

취업을 하여 5인 이상의 사업장에 들어가게 되면 4대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4대보험이란 국민연금, 산재보험, 고용보험, 의료보험을 말합니다. 4대보험은 우리나라 사회 보장 기본법에 정의된 내용인데요, 이는 국민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 즉 질병이나 실업, 사망, 장애, 노령등이 발생하면 이에 대처하고 경제생활을 보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장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제 활동을 하다보면 은행이나 관공서에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를 발급해 오라는 경우가 있는데요, 한번에 쉽게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의료보험공단, 연금공단등에 일일이 방문해서 신청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한번에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검색포털에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검색합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산재처리 안내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해당 페이지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 할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상단의 메뉴 중 증명서 발급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증명서 신청/발급 항목을 선택하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은 사진을 볼 수 있는데요, 메인 화면에서 로그인을 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는 과거 가입이력 이나 과거 시점 가입자 명부, 300인 이상 사업자의 가입자 명부, 일부 직원에 대한 가입자 명부, 4대 사회 보험료 납부 관련 증명서에 대한 발급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현시점의 자료만 확인되고 과거 시점의 자료를 원하시면 원하는 보험의 해당 공단에 요청하셔야 합니다.


그림 상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가입 내역 확인 청구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입자는 개인용을, 사업자용 가입내역은 사업장용부분을 선택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각 항목 작성에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작성한 뒤에 조회된 증명서를 프린터를 이용해서 출력하면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 곳 에서는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으면서 자격취득과 상실, 요금납부, 자동이체 설정까지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상세한 업무나 몇몇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 중 하나가 보험료 완납 증명서 입니다.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나 납부 확인서는 4대보험 보험료 징수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사이트에서 발급할 수 있으니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취업을 하자마자 대학에 제출을 하기 위해 증명서를 발급 받으려 하시는 분은 재직 증명서는 회사가 발급하기 때문에 입사와 동시에 발급이 가능하지만 4대 보험 가입 증명서는 회사가 보험공단에 취득신고를 하고 절차에 따라 처리하기 때문에 기간이 며칠 걸리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규직이나 비정규직의 표시 여부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회사에 따라 비정규직을 별도의 사업장 관리번호로 관리하면 증명서 발급할 때 사업장 명칭이 정규직과 다르게 출력되는 경우가 있으나 회사에서 이렇게 따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동일하게 출력됩니다.

여기까지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필요한 업무 잘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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