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배란기 증상 6가지로 정리했어요.

2020. 5. 4.

배란기 증상 6가지로 정리했어요.


배란기는 난소가 배란되는 기간으로 임신 가능한 시기입니다. 임신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배란기를 정확히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배란기 증상 6가지로 정리했어요.



이 글에서는 배란기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6가지 증상에 대해 상세히 정리했으니 다 읽으시면 쉽게 배란기를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1. 배란기 증상 : 배란기란?


여성의 생식주기 안에 배란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4가지 기간으로 구분됩니다.

  • 난포기(여포기)
  • 배란기
  • 황체기
  • 월경기

아마 학교다닐 때 들어봤던 내용일거에요. 난소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에 따라서 반응하는 난포가 성장하고, 배란한 뒤에 황체가 형성되고 퇴화가 진행되는 반복을 거치게 되요.


01


난포가 성장하면 에스트로겐과 황체형성호르몬이 증가해서 배란이 유도됩니다.

그래서 성숙한 난자가 난포를 빠져나가는게 배란기인데요, 배란기에는 우리 몸에서 어떤 신호가 나타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추측할 수 있어요.


01


이제 배란기 증상이 우리 몸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볼게요.



2. 배란기 증상 6가지


1) 배란 점액의 분비




배란 점액이라는 분비물이 분비되는데요, 이 분비물은 배란 전 3 ~ 5일부터 나와요.

계란 흰자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배란 시점에 가까워올수록 흐려지고 뿌옇게 변한다고 하니 관찰해보면 언제 배란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배란 점액은 정자가 자궁까지 잘 통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분비물로 배란일을 예측해서 임신에 성공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어요.

2) 가슴이 단단해지고 예민해짐




배란일이 되면 관련 호르몬이 가슴을 부풀게 하고 유륜을 예민해지게 합니다.

생리전에는 가슴이 단단해지고 살짝만 스쳐도 아픈데요, 이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슴 통증, 뭉침과 압통이 느껴지신다면 배란기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시면 되요.



3) 몸이 붓고 무거운 느낌


01


배란기에는 호르몬이 급격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몸이 붓거나 무거운 느낌이 들어요.

그러면서 두통이 느껴지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전체적인 컨디션 저하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피부에 트러블이 생길 수도 있구요, 이런 증상이 자궁 수축에도 연관되어 아랫배까지 아플 수 있어요.

4) 아랫배가 뻐근하고 아픈 느낌


01


위에서 말씀드린 자궁수축으로 아랫배가 아플 수 있다고 했는데요, 배란과 관련된 호르몬 중에 자궁내벽을 두껍게 하는 것도 있습니다.

수정이 되려면 자궁내벽이 어느정도 두께를 유지해야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것 때문에 자궁내벽이 두꺼워지면서 아랫배가 뻐근해질 수 있어요.

심하게 느끼시는 분들은 밑이 빠진다는 느낌이라고 표현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느끼는 배란기 증상 중 하나인데요, 이렇게 두꺼워진 자궁내벽이 생리때가 되면 원래대로 얇아지면서 생리혈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5) 배란혈이 나옴


01


적은양의 배란점액이 팬티에 묻는 정도로 나오다가 배란일이 되면 배란혈이 점액에 섞여 나올 수 있어요.

배란혈이 나왔다면 그 때가 바로 배란이 된 시기라고 보실 수 있는데요, 임신을 위해서는 배란혈이 나오기 하루전이나 당일에 숙제를 하는게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배란기로부터 7 ~ 10일이 지난 후에도 계속 분홍빛 이나 갈색 혈이 나온다면 임신이 되어 착상 출혈이 일어난 것일수도 있으니 확인하셔야 해요.

6) 체온 변화


01


호르몬 분비의 영향으로 배란 직후부터 체온이 평소보다 약 0.3도정도 상승하게 됩니다.

이런 원리를 이용해서 평소에 온도를 확인했다가 체온이 올라간 것으로 배란일을 파악하는데요, 이 방법을 기초체온법이라 부릅니다.

제 지인도 이 방법으로 배란기를 예측해서 숙제를 한 뒤에 임신을 했는데요, 꽤나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배란기 증상 은 매달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배란기는 아이를 가질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시기이므로 아이를 원하시는 분은 이 기간에 꼭 숙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01


여기까지 배란기 증상 6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어요.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