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다운로드 바로가기

2020. 7. 4.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에 대한 비용을 2007년부터 전액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영유아 어린이의 성장발달관리와 건강 증진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검진인데요, 오늘은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다운로드 바로가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기
2. 문진표 다운로드 바로가기
3. 주의사항 및 결과지 발급받기

목차의 순서대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며, 끝까지 다 읽으시면 영유아 건강검진을 잘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다운로드 : 대상자 확인하기


영유아 건강검진은 검진시기와 대상자가 정해져 있는데요, 먼저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건강보험 가입자 및 의료급여 수급자
  • 생후 4개월 ~ 71개월 내 영유아

보통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주민등록지상 주소로 확인서가 우편을 통해 날라옵니다.

확인서를 보면 아이의 생년월일에 따라 구체적인 검진 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검진 시기는 총 7차로 이뤄져 있는데요, 아래의 표를 보시면 생후 시기에 따른 건강검진 차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았다면 결과지를 꼭 한부 따로 복사해 달라고 하세요. 어린이집에서 요청할 때가 있어서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검진이 뭔가 특별한게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알고 보면 그리 특별한 항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기별 건강검진 항목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건강검진을 진행하기 전에 문진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미리 작성한다면 영유아 건강검진을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2.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다운로드 바로가기


건강검진 문진표를 다운로드 받는 곳은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어디서 다운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검색포털에서 [건강인] 이라고 검색하세요.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상단에 메뉴들이 보일텐데요, 그 중 [건강검진] 항목에 마우스를 갖다 댑니다.




그러면 여러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그 중 [건강검진 실시안내] - [영유아 건강검진]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곳에서도 메뉴들을 볼 수 있는데요, [영유아 검진일자 조회 / 문진표 서식] 메뉴에 들어갑니다.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어서 가져와 봤는데요, 월령별 검진은 검진 기간내에서만 받을 수 있고 검진 횟수를 초과하면 해당 검진비용을 환수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아래쪽에 보시면 검진시기별로 문진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는 링크는 본문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는 다운로드 받아 미리 작성하여 기관에 제출할 수도 있지만 홈페이지에서 작성하여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작성 후 제출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012345


만약에 홈페이지에서 작성했다면 꼭 등록번호(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기재하고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병원에 갈 때 문진표를 인쇄하지 않아도 비밀번호를 알려주면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3.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다운로드 : 주의사항과 결과지 발급받기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을 때 유의사항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 검진기간 외 무상검진은 불가합니다. 반드시 기간내에 받으세요.
  • 국가지정기관이면 전국 어디서나 무상으로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영유아 건강검진 종료일이 공휴일이면 다음날 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영유아 건강검진 횟수가 초과되었다면 비용이 청구됩니다. 1회만 무상으로 진행되는 점 알아두세요.


012345


그리고 팁을 하나 드리자면, 건강검진은 최대한 늦게 가는게 좋습니다. 그게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3차 검진이 18 ~ 24개월이라면 24개월이 다 되었을 때 가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빨리 가면 아이의 발달이 느리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없던 걱정이 생길 수 있어요.

아이들은 하루가 다르게 크기 때문에 18개월과 24개월은 차이가 많이 나죠. 언어와 관련된 부분은 특히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 건강검진은 아이의 생일 때 가는걸 추천합니다. 기억하기도 편하고 스트레스도 덜 받게 말이죠.


012345


건강검진 결과지는 검진 후에 검진 기관에서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결과지를 재발급 받고 싶다면 건강인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건강인 홈페이지] - [건강검진 결과 조회] 에서 확인하세요.

만약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는데 결과지가 필요하다면 소아청소년과 또는 병원에서 입소 관련된 검사를 간단히 진행한 다음 서류 발급이 가능하니 이 점도 참고하세요.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개월수에 따라서 7차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검진 시기를 놓치면 무상검진이 안되므로 반드시 기간내에 받으셔야 하며, 검진 횟수가 초과되면 무상으로 진행되지 않는 점도 참고하세요.


012345


여기까지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다운로드 바로가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