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임신 초기증상은 언제부터 이며 증상 9가지 정리

2020. 4. 30.

임신 초기증상은 언제부터 이며 증상 9가지 정리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임신 초기증상은 너무나 기다렸던 증상일겁니다. 오늘은 임신 초기증상은 언제부터 인지, 그리고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볼거에요.



끝까지 읽으시면 본인이 임신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을테니 잘 따라오세요~

1. 임신 초기증상은 언제부터?


임신 초기증상은 과연 언제부터 나타날까요? 

이를 알려면 우선 임신 초기를 언제로 보는지가 중요한데요, 보통 임신 초기 기간은 1주 ~ 11주까지로 봅니다.

그리고 임신 초기증상은 보통 4주째 이후부터 나타나죠.

초기 증상이 먼저 올 수도 있지만 보통은 생리가 시작해야 하는데 생리를 안하게되면 의심을 하면서 임신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게 됩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증상이 생리증후군과 겹치는 경우도 많아 알아채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떤 분은 증상이 미미해서 알아채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시간이 많이 지나야 알게 됩니다. 

임신을 기다리셨던 분이라면 임신 초기부터 안정기에 접어들 때 까지 안정을 취해야 하는걸 아실텐데요, 아래의 임신 초기증상들을 보고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몸관리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2. 임신 초기증상 9가지


임신 초기증상을 9가지나 정리했는데요, 모든 사람들이 9가지 증상을 모두 겪는것은 아닙니다.

임신 초기증상이 나타날 시기가 맞고 아래 증상들 중 몇 가지라도 나타난다면 검사를 해보는게 좋아요.

1) 어지러움, 두통


이 시기에 평소보다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더 심하다면 임신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01


어떤 분들은 생리를 할 시기에 철분이 부족해서 빈혈이 나타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월경 증상과 겹치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에 생활하는데 집중이 잘 안될정도로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온다면 의심해보세요.


2) 아랫배 통증


아랫배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이 쿡쿡 찌르는 느낌을 받곤 해요.


01


이런 통증은 생리할 때 많은 분들이 느끼는 증상인데요, 평소 월경할 때 보다 조금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에요.

3) 미열


많은 분들이 느끼는 임신 초기증상 중 하나가 미열입니다.


01


체온이 조금씩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하는데요, 크게 오르락 내리락 하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칠 경우도 많아요.

민감하신 분들은 온도가 왔다갔다 하면서 몸이 추웠다 더웠다 하는 느낌이 반복되게 되는데요, 이 증상은 월경 증상과 겹치지는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쉽게 알 수 있겠네요.

4) 가슴통증


많은 분들이 생리할 때 가슴이 부풀어오르면서 통증을 느끼곤 합니다.


012



만약에 임신 초기증상이라면 생리할 때 보다 더욱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평소보다 더 아픈것 같다고 느끼면 초기증상을 의심해도 좋아요.

이 증상이 심한 분들은 속옷 사이즈가 바뀔 정도로 부풀어올라서 아무것도 못할정도가 된다고 하네요.



5) 입덧


입덧은 정말 고통스러운 증상 중 하나인데요, 평소에 잘 먹던 것도 냄새도 못 맡을 정도로 역해져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드라마에서도 보면 헛구역질을 하는걸 보고 주변사람들이 임신인 것을 예상하잖아요? 대표적인 임신 초기증상입니다.

평소에 잘 먹던 것들이 갑자기 냄새도 못 맡을 정도가 된다거나, 그 정돈 아니더라도 입맛이 없어진다면 의심해볼만 합니다.

이 증상은 빠르면 4주째에서 시작되고 10주째에 정점으로 치닫습니다. 위장질환으로 착각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시기가 맞다면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아요.

6) 소변


평소보다 화장실가는 횟수가 잦아질 수 있어요.

심하신 분들은 자다가도 소변이 마려워서 깨는 분들이 있어요.


01



아무래도 임신을 하면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쪽에 압박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러면 평소보다 소변이 더 마려워지는 것이죠.

소변 외에 변비로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변비 해소를 위해서는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수분도 많이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7) 잠


뭔가 다른 일을 하지도 않았는데 이상하게 자도자도 또 졸린것 같고 평소보다 잠을 더 많이 잔다면 임신 초기일 수 있어요.


012



이 증상도 대표적인 임신 초기증상인데요, 이 증상도 드라마 같은 곳에서 많이 묘사되곤 합니다. 평소에 일 잘하던 여성분이 아무이유없이 꾸벅꾸벅 졸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죠.

보통 3주째가 되면 피로하고 졸음이 쏟아지게 된다고 하네요.


8) 착상혈


착상혈은 수정된 난자가 자궁에 착상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01



모든 여성분에게 착상혈이 나오지는 않아요. 하지만 착상혈이 나온다면 임신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착상혈의 특징은 피가 나오는 기간이 1 ~ 3일 정도로 짧고 색깔이 평소 생리때와는 다르게 갈색을 띄며 양이 적어 팬티라이너로 커버될 정도입니다.

[건강] - 착상혈 시기와 주의사항 안지키면 위험해요



착상혈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위 링크에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들어가보세요.

9) 분비물


임신 초기증상으로 기초체온이 상승하는 부분도 있지만 분비물 (냉)의 양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012


임신을 하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늘어나게 되지요. 그러면 무취의 끈끈한 분비물이 늘어나요.

이 증상은 대부분의 임신부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3. 임신 확실히 판단하기


다양한 임신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초기증상만으로 임신을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임신을 너무 기다리시는 분들은 심리적인 압박만으로도 임신 초기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거든요.


012


만약에 임신 초기증상으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고 생리 예정일이 2주 이상 지났는데도 시작하지 않는다면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해서 확인해보는게 좋아요.



임신 테스트기를 이용했는데 2줄이 생기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하지만 자궁외 임신의 경우도 2줄이 나올 수 있으니 100%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에 임신 초기증상이 맞고 임신 테스트기도 2줄이 나왔다면 정확한 판단을 위해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병원에서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 기간도 6 ~ 8주 이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위해 생리 예정일 2주 뒤에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임신 초기증상은 언제부터이며 증상 9가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을 눌러주시구요,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