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법인세율 계산방법 과 절세팁 알아보기

2019. 1. 11.

법에 의해서 권리 능력이 부여되는 사단과 재단이라는 뜻의 법인은 우리나라에서 법인세를 납부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다른나라에 법인을 두고 있는 기업이 우리나라에서 매출이 생겨도 그에 따른 세금을 내야 하죠. 어느 나라나 법인세로 나가야 하는 돈이 만만치 않은 만큼 법인세율에 대한 세금을 계산할 줄 알아야 절세할 수 있습니다. 법인 자동차 보험 을 가입하는 것도 그런 이유죠.

왜냐하면 법인세를 계산하는 방식은 세액 공제액과 감면내역을 뺀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항목이 공제액과 감면내역에 포함되는지 알아야 최종 부담금액을 줄일 수 있거든요. 오늘은 법인세율 계산방법과 절세팁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떤 소득에 대해 법인세가 부과되는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사업을 진행한 각 년도마다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 부과되고,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주택이나 비사업용지를 양도할 때도 부과됩니다. 양도소득이나 회사합병, 해산등의 청산소득도 포함됩니다. 

외국법인은 영리법인일 때 국내에서 발생하는 소득을 신고하고 비영리법인은 국내에서 발생한 소득에서 국세기본법 13조 4항에서 규정하는 수익사업만 신고하게 됩니다.



법인세 신고기간은 결산기가 끝나면 3개월내로 신고해야 합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많은데요,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법인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법인세율 입니다.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고 누진공제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과세표준에 대한 세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과세표준은 2억원 이하, 2억원 초과 ~ 200억 이하, 200억 초과 ~ 3천억 이하, 3천억 초과로 분류됩니다.


법인세율 계산 방법

  • 과세 표준 금액 = 소득금액 - (이월결손금 + 비과세 소득 + 소득공제액)

  • 산출 세액 = 과세 표준 금액 x 법인 세율

  • 최종 부담금 = 산출 세액 - (세액공제액 + 기타 감면내역)


법인세율 계산 방법은 크게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위 방법을 참고하셔서 계산하시면 최종 부담금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계산방법을 보시면 절세를 하기 위한 방법은 세액공제액과 감면내역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여러 방법 중 하나가 법인 자동차 보험 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법인 명의로 고가의 승용차를 구매해 주말여행이나 개인용도로 사용하고 비용은 회사 경비로 처리하는 관행이 많았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법인 차량이 임직원 전용 자동차 보험 에 가입된 경우만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법인세 시행령이 개정되었습니다. 

그 전 까지는 법인 차량 자동차 보험 가입할 때 '누구나 운전 특약'으로 가입하였습니다. 그러면 누구나 운전 할 수 있었기에 '임직원 운전 한정 특약'이 새로 생겼습니다. 이 보험료가 조금 더 저렴하지만 운전 가능자 외의 사람이 운전하는 경우 보상이 되지 않는 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여기까지 법인세율 계산방법과 절세팁을 알아봤습니다. 정리해 드리자면 소득금액과 법인세율을 통해 산출세액이 계산되는데, 여기서 법인 자동차 보험 같은 세제혜택이 가능한 항목을 적용하시면 절세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링크>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