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주식 매도후 입금 과 출금 팁 알아보기

2019. 1. 13.

주식은 돈을 벌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지만 손실을 보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 이유중에 하나는 기본을 따르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기초적인 내용조차 알지 못하고 접근하면 큰코 다칠 수가 있습니다. 돈을 거래해야 하기 때문에 재무재표나 감자 같은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고 이해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런 기초들 중 하나인 주식 매도 후 입금 날짜와 빠르게 출금하는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일반 주식 투자 사이트 에는 이러한 내용이 나와있지 않더라구요. 갑자기 돈을 마련해야 할 상황이 오거나 투자를 해야 할 때는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을 정리해서 현금을 마련해야 하는데 그 기간을 모른다면 계획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한번도 매도를 해 보지 못한 분들은 무슨 문제가 생겼나 걱정하기도 하죠.

 

 

매도를 한다고 바로 팔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팔고자 하는 가격에 사려는 사람이 있어야 거래가 성립합니다. 그리고 매도가 된다고 해도 현금이 바로 통장으로 들어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언제 받을 수 있을까요?

 

주식시장에서는 매도한 주식에 대한 금액을 2영업일 뒤에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1월 15일에 주식을 팔았다면 영업일이 이틀 지난 1월 17일에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업일 기준이기 때문에 주말이나 휴일등 영업을 하지 않는 날은 제외하고 계산해야 합니다. 만약 투자 사이트 에서 주식 을 목요일에 팔았다면 그 다음주 월요일에 입금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 때의 입금액은 매도금액 - 매매수수료 - 세금 입니다. 그럼 매도를 하려 할 때 몇시 까지 팔아야 정상적으로 이틀 뒤에 받을 수 있을까요? 

 

 

매매는 10시에 하나, 2시에 하나 시간외 거래인 5시30분에 하나 그리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위의 표에서 나와있는 시간 중에 가장 늦은 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 전 까지만 매도를 한다면 정상적으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18:00까지 팔 수 있는거죠.

 

 

만약 입금 시간이 되지 않았는데 정말 급한 일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약간의 손해를 보지만 빠르게 입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증권사 에서는 매도를 맡아두고 아주 적은 이율을 받아 미리 인출 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율이 하루치 밖에 안되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지만 약간의 손해를 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식 투자 사이트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주식 매도후 입금 과 출금 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영업일+2일에 입금되기 때문에 급한 일이 있으실 경우 체크를 잘 하셔야 손해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 글 링크>

[생활정보] - 주택 실거래가 조회 방법 알아보기

[생활정보] - 부동산 취등록세 자동계산으로 1분만에 계산해요

[생활정보] - 증여세 계산방법 과 1분만에 계산하기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