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통상 임금 계산기 사용법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2019. 11. 13.

통상 임금 계산기 사용법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통상임금은 연차, 월차수당, 생리, 시간 외 수당 등을 계산할 때 기초가 되는 임금입니다. 계산해서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통상 임금 계산기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통상 임금 계산기 사용법

통상 임금 계산기는 노동ok 라는 사이트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검색엔진에서 노동ok 라고 검색합니다.



직장인 노동 정보 포털입니다. 통상 임금 계산기는  유리지갑 이라는 사이트에서도 할 수 있지만 노동ok가 좀 더 세부적인 항목이 있어 노동ok를 추천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메인화면이 보이는데요, 우측 중앙 부분에 [통상 임금 자동계산]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1주 근무시간, 급여액, 연장근로 시간 수, 연차휴가 미사용일수 등을 입력하고 계산합니다.



저는 1주 40시간 근무에 기본급을 230만 원, 월 고정수당을 30만 원으로 잡았습니다.


계산하기를 누르면 아래쪽에 계산 결과가 나옵니다.



입력한 내용을 한 번 더 보고 틀린 내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최종 계산 결과를 확인합니다.


저는 시간당 통상임금이 12,440원, 1일 통상임금은 99,520으로 나왔네요


계산 결과를 저장하고 싶다면 결과 아래의 인쇄하기 버튼을 눌러서 인쇄하시거나 카톡 아이콘을 눌러 카톡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통상 임금 계산기 사용법은 어렵지 않죠? 이제 통상임금 계산기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상임금 계산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생활정보] - 통상임금 계산방법 보기쉽게 정리했어요

[생활정보] - 알바비 계산기 최신버전 사용방법

[생활정보] - 임금피크제 지원금 유형과 신청방법 알아보기

[생활정보] - 주휴수당 계산법 으로 1분만에 계산하기

[생활정보] - 야간수당 계산방법 쉽게 정리했어요

[생활정보] - 퇴직금 미지급 신고방법과 팁 정리했어요


2. 통상 임금 계산기 사용법 - 주의사항

퇴직금을 신청하실 때 통상임금과 평균임금을 비교해서 계산하게 됩니다. 이 두 임금이 차이가 날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평균임금 계산 시에는 무급휴무일(토요일)을 포함해서 분모로 나누지만 통상임금 계산 시에는 무급휴무일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분모가 더 작아서 통상임금의 금액이 더 커지게 되는 것이죠. 



만약에 퇴직금을 계산하는 중이시라면 평균임금과 비교해 보시고 높은 임금으로 계산해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자격 수당, 승무 수당 등 출근과 관계없이 나오는 수당이 없다면 무조건 평균 임금이 높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평균 임금으로 계산한다고 합니다.



본인이 계산한 게 맞는지 아닌지 헷갈리신다면 노동부에 연락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합니다. 공짜로 답해주기 때문에 부담 갖지 마시고 연락하세요 ㅎ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통상 임금 계산기 는 노동ok 사이트에서 계산합니다. 1주 근무시간, 급여액, 연장근로 시간 수, 연차휴가 미사용일수 등을 입력하고 계산합니다. 결과를 저장하고 싶으면 인쇄를 하거나 카톡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퇴직금을 산정하실 때는 출근과 관계없이 나오는 수당이 없다면 평균임금이 높습니다. 수당이 있다면 통상 임금 계산기를 이용해서 퇴직금을 산정하세요.


여기까지 통상임금 계산기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