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인덱스펀드란 무엇이며 장단점 알아보기

2020. 3. 6.

인덱스펀드란 무엇이며 장단점 알아보기


인덱스 펀드는 단기가 아닌 장기를 보고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가치투자의 귀재인 워렌버핏이 "당신이 지금 죽는다면 부인에게 어떤 투자를 하라고 하겠습니까?" 라는 질문에 자산의 90%를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는 말을 했을 만큼 인덱스펀드는 훌륭한 수익처가 될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 란 무엇이며 장단점과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인덱스 펀드란


세계적인 투자가가 자산의 대부분을 투자하라는 말은 투자를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수익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덱스 (Index)는 "지수" 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여러 주식회사중 하나를  정하는 것이 아닌 어떤 산업을 이루고 있는 모든 주식, 혹은 한 국가를 이루고 있는 모든 주식에 투자한다는 의미입니다.

지수는 국가별로도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한국은 코스피지수, KOSPI 50, 코스닥이 있고 미국은 다우존스, S&P 500등이 있습니다.

하나의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의 수가 200개가 있다면 인덱스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는 이 200개의 종목을 균등하게 매입하는 방식으로 투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A라는 지수에 종목이 B, C, D, E 네 가지가 있다면 A지수 인덱스펀드는 펀드매니저가 B, C, D, E 종목을 각각 투자금의 25%씩 투자하여 펀드를 운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특정 주가지수의 수익률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인데요, 종합주가지수가 10% 상승했다면 인덱스펀드 수익률도 10% 상승을 목표로 합니다.



인덱스펀드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순수 인덱스 펀드


목표하는 지수를 완벽하게 따라가도록 오차없는 수익률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보통 연평균 목표 TE 는 2% 이내이구요, 이 방식으로 코스피추종 상품에 가입한다면 한해 인덱스펀드 수익률은 코스피의 등락과 동일합니다.

해당 펀드는 한국투자 인덱스, 한국투자 KINDEX200에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Enhanced 인덱스 펀드


순수 인덱스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운용자가 포트폴리오 구성에 관여합니다.

기대 수익률이 높지만 운용하는것에 따라 손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운용하는 대부분이 Enhanced 인덱스 펀드입니다.

보통 기대 초과 수익률이 2%정도 됩니다. 추가로 차익거래나 Pair Trading등을 이용해서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도 사용합니다.

해당 펀드는 한국투자크루즈 F2.8 인덱스와 한국투자 인덱스플러스에서 투자합니다.



잘 살펴보면 순수 인덱스 펀드는 ETF를 사는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펀드는 운용수수료를 지급해야 하는데 ETF는 운용수수료도 없고 투자도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용에 따라 추가수익을 얻을 수 있는 Enhanced 인덱스 펀드가 국내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인덱스 펀드 만의 장점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인덱스 펀드 란 - 장점


워렌버핏이 왜 아내에게 자산의 90%를 모두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했을까요? 국내 입장에서 보면 ETF랑 다를바 없는것 같은데 말이죠.

가치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은 언제나 잃지 않는 투자를 강조했는데요, 비투자자가 수익을 얻는 방법중 안전한 방법이 인덱스 펀드에 가입하여 지수를 쫓아가는 수익률을 얻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워렌버핏의 가치투자를 위한 투자철학은 "좋은 수익 실적을 내고 있거나 낼 수 있는 기업은 주식 가격이 반드시 오르게 되어있다." 가 전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평가된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을 이용하는데요, 꾸준히 좋은 실적을 내는 우량 기업이라면 저평가가 영원하지 않고 가치가 상승할 것입니다.



미국의 다우지수 그래프를 보더라도 금융위기 및 대공황을 거쳐서 계속 상승하고 있는데요, 이를 대전제로 보고 장점을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


투자자는 개별주식이 가지고 있는 리스크를 100% 예측할 수 없습니다. 갑작스럽게 무역전쟁이 터지거나 천재지변, 코로나19 같은 전염병이 번지는 것 같은 일은 미리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투자를 분산하여 한 쪽이 떨어지면 다른 쪽은 오를 수 있도록 수익을 상호보존해야 합니다. 이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인덱스펀드입니다.

지수를 따라가는 수백개의 회사에 동시에 투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수익이 상호보존되는 것입니다.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운용수수료가 적다


순수 인덱스 펀드는 지수를 따라가는 모든 회사에 투자하기 때문에 회사를 직접 분석하여 괜찮은 회사만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에 비해 훨씬 간단합니다.

투자처 입장에서 손이 많이 가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적습니다. 그 대신 평균적으로 1 ~ 2%내의 수수료율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주식 펀드에 비해 저렴합니다.



3) 복리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인덱스 펀드를 통해 투자하면 수백개의 주식회사에서 배당금이 나옵니다. 배당금은 한해의 수익금을 가지고 투자자들에게 분배해 주는 돈입니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직접 배당금을 받지는 못하지만 펀드의 운용금으로 재투자해 추가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재투자하여 투자금이 늘어나고, 매년 일정하게 수익이 올라가면 결국 복리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인덱스펀드란 - 단점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가장 큰 문제는 한국 시장의 성장 부진입니다. 코스피나 코스닥을 전체기간으로 살펴봐도 꾸준한 우상향을 찾기 어렵습니다.



이를 박스피라고 많이 부르는데요, 기업의 가치와 더불어 꾸준한 상승 흐름을 보기 어렵기 때문에 지수 아래에서 매수, 지수 위에서 매도를 반복해서 수익을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쉽게 말해 단타수익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도 한국 기업의 성장이 멈추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주가가 오르게 되어 있으니 지금이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한국시장의 성장세가 불투명하다고 생각되면 해외 지수의 인덱스펀드에 투자해도 되는데요, 이 외에 여러 지수를 합성하는 전략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또 한가지 주의사항은 운용수수료입니다. 운용회사가 많으니 가입을 잘못하면 동일 포트폴리오 구성에 비해 많은 수수료를 물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는 장기적으로 적립하는 투자이기 때문에 큰 수익률을 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수수료가 낮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지수 수익률을 따라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 지수를 따라가는 수백개의 기업에 투자하여 자연스럽게 분산투자가 되게 합니다.

하지만 목표 지수의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Enhanced 인덱스 펀드에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인덱스 펀드 란 무엇이며 인덱스 펀드 장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