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농가 주택 매매 혜택

2020. 12. 9.

요즘 은퇴 후에 귀농을 꿈꾸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도심을 벗어나고 농사를 짓기 위해서 농가주택을 매매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농가 주택 매매 시 혜택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농가주택 허가조건
2. 농가 주택 매매 혜택
3. 농가 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목자의 내용을 전달 드릴 예정인데요 끝까지 읽으시면 농가 주택 매매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농가 주택 허가 조건

 

 

 

먼저 농가주택의 뜻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농가주택은 공식적인 명칭은 아닙니다.

 

흔히 농촌에 있는 허름한 주택을 농가주택이라고 부르는데요, 도시지역이 아닌 어촌, 산촌 등 시골에 지어진 집도 농가 주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농가주택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간단히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농업인 실거주목적

  • 도시인의 실거주목적

  • 주말 레저용

  • 실버하우스

 

이런 다양한 목적이 있는데요, 농가주택을 신축 하려는 분들을 위해 허가조건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농업인이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농업인이 되기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 1,000제곱미터 농지에서 90일 이상 농업에 종사하는 자

  • 농산물 판매기 연간 100만 원 이상인 자

 

두번째로는 신청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입니다. 우선 농업인 1인 이상으로 구성된 농업, 임업, 축산업을 하고 있는 세대주여야 합니다.

 

 

그리고 당해 세대의 농업,축산업, 입업에 종사하는 지역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본인이 농업을 하는 곳에 주택을 지어야 한다는 것이죠.

 

2. 농가주택 매매 혜택

 

 
 

 

그러면 농가 주택 매매 혜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농가주택을 양도할 때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양도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는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을 확인하면 알 수 있는 내용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

다주택자이신 분들은 주택을 매매할 때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데요, 세금의 금액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비과세 요건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에 대해 알

antoni.tistory.com

 

그리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정부의 지원금이 있습니다. 바로 농지보전부담금입니다.

 

 

농지보전부담금은 2002년 농지 전용 사업자에 대해 국민 식량의 공급 기반인 농지에 대체조정 비용으로 부과되었던 농지조성비와 농지전용으로 발생되는 개발이익을 환수 해서 농어촌 구조개선사업에 자원으로 활용하고자 부과되었던 농지전용부담금이 통폐합된 것입니다.

 

이 외에 취득세와 재산세를 감면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3. 농가 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농가주택을 매매할 때 가장 주의해야 될 점은 주거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순하게 시끄럽지 않은 조용한 곳에 산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도심과 떨어져 있기 때문에 편의 시설이 적고 마트나 병원을 방문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밤에는 주변이 상당히 어두워지기 때문에 무서울 수 있습니다.

 

만약에 농가주택을 주말용으로 생각하신다면 관리의 어려움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사실 농가주택은 도심에 아파트 와 다르게 관리 해야 될 것도 많아서 주거용 이라면 틈날 때마다 조금씩 관리하면 되지만 일주일에 한 번씩 관리하려면 일의 양이 상당히 많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을 되팔 때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아파트에 경우는 사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복덕방에 집을 내놓으면 어렵지 않게 팔 수 있지만 농가주택은 그렇지 않죠.

 

그리고 시골지역의 인심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명 지역 텃세가 있는 곳도 많습니다. 이것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다고 하니 마을 분위기를 보고 거래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농가 주택 매매 혜택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전원주택 건축 비용 정리

노년에 지방 쪽에 전원주택을 짓고 전원생활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정보가 없어서 많이 찾아보실 텐데요, 오늘은 전원주택 건축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antoni.tistory.com

 

농지연금 수령액계산과 개정내용 알아보기

농지연금 수령액계산과 개정내용 알아보기 농지연금이란 만 65세 이상의 고령농업인이 가지고 있는 농지를 담보로 노후생활 안정자금을 매월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농지 연

antoni.tistory.com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동식 주택 가격 총정리  (0) 2020.12.11
전원주택 설계도면 다운로드  (0) 2020.12.10
전원주택 건축 비용 정리  (0) 2020.12.08
무순위 청약 조건  (0) 2020.08.12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  (0) 2020.08.06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