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원주택 건축 비용 정리

2020. 12. 8.

노년에 지방 쪽에 전원주택을 짓고 전원생활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정보가 없어서 많이 찾아보실 텐데요, 오늘은 전원주택 건축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목차

1. 건축시 유의사항
2. 건축 비용 내역

 

목차와 같이 내용을 알려 드릴 예정입니다. 끝까지 읽으시면 전원주택 건축 비용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1. 건축시 유의사항

 

 

 

전원주택의 건축 비용을 알기 전에 전원주택은 어떻게 지어야 할지 계획을 세우실 텐데요, 처음 계획을 세울 때 알아야 할 포인트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전기, 수도 공급 여부

 

전원주택을 건축하려면 먼저 건물을 지을 땅이 있어야 되겠죠. 전원주택을 지을 땅에 전기나 수도가 들어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집안에서 전기나 수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근처에 공급원에서 연결을 해야 되는데요, 전기나 수도가 들어와 있지 않다면 공사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전원주택 건축 비용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수도가 연결 되어 있으면 매번 오물차를 불러서 하수를 빼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생활하는데도 경제적입니다.

 

2) 철저한 계획을 세우자

 

전원주택으로 잠깐만 검색해봐도 매우 많은 건설사들이 나옵니다. 물론 건설사 별로 마음에 드는 몇 군데를 비교 견적 내 보는 것은 당연하죠.

 

그리고 정해놓은 예산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건축 비용 말고도 예상 외의 비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인테리어에서도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나갈 수 있습니다. 자재를 좋은 것이다 보면 비용 계속 올라가는데요, 물론 돈이 많다면 상관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건축 예산을 정해 놓았다면 그 안에 결정을 해야 합니다.

 

3) 저렴하고 좋은 집은 없다

 

이는 중고차를 살 때도 마찬가지 인데요, 누구나 저렴하지만 성능 좋은 매물을 가지길 원합니다.

 

하지만 그런 이상적인 집은 없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집을 지을 때 건설사에서는 평균적으로 15 ~ 20% 정도 마진을 가져갑니다.

 

그래서 시세보다 가격이 낮다면 건설사에서 자재를 나쁜 것으로 가져다 쓰거나 나중에 추가 요금을 요구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의심을 해 봐야 합니다.

 

 

장사하는 입장에서 당연히 가치가 있는 건 비싼 가격을 받고 팔고 싶어 할 텐데요, 전원 주택 건축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전원주택 건축 심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래에서는 건축 비용이 어떻게 들어갈지 정리해 봤습니다.

 

2. 건축 비용 내역

 

 
 

 

전원주택 건축 비용은 땅이 얼마나 넓은지, 주택에 크기가 얼마인지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여기서는 대지는 100평, 주택은 30평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대지의 세금

 

집을 지으려면 기본적으로 땅이 있어야 합니다. 땅을 구매하게 되면 그에 대한 세금도 붙게 되는데요, 이에 대한 금액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3m2 (1평)를 70만 원 정도로 잡으면 100평의 경우 7천만원입니다.

 

 

대지를 구매하면 이에 대한 취등록세를 내야 하는데요, 취등록세는 토지비용에서 3.4%로 계산합니다.

 

대지를 7천만 원 주고 구매하고 이에 대해 세금을 매긴다면 238만원이 됩니다.

 

2) 설계비

 

설계비는 크게 토목 설계 와 건축 설계로 나뉘어집니다.

 

토목설계는 100평 기준 약 350만원 전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축설계는 예상을 하기 쉽지 않은데요,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직접 견적을 내 보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인테리어 기준으로 봤을 때 3.3m2에 16만 원 정도를 잡는다면 30평에 480만원입니다.

 

3) 인허가비, 공사비

 

설계가 완성되었으면 집을 지을 수 있도록 지자체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지자체 승인을 받으려면 인허가비를 내야 합니다. 인허가 비는 1평당 약 10만원 정도 합니다. 30평이면 300만원이죠.

 

 

다음으로 건축 공사비가 들어가는데요, 집을 지을 때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1평당 5백만 원 정도 계산하면 30평에 1억 5천만원입니다. 등기비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부동산 등기비용 계산기 바로가기

부동산을 거래할 때에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돈 중 하나가 등기비용입니다. 법무사를 통해 진행하면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면 되지만 아무래도 큰 비용이 부담되어 셀프등기를 진행하려고 하시

antoni.tistory.com

 

4) 수도, 정화조 시설비

 

여기서 위에 말씀드렸던 전기나 수도가 들어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전기와 수도가 들어와 있다면 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는데요, 가스까지 설치하면 평균적으로 약 800만 원 정도가 나옵니다.

 

 

정화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250만 원 정도가 필요한데요, 이는 일반적인 경우이고 특수한 경우가 포함된다면 500만원까지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5) 측량과 조경

 

측량은 여러 지점에 위치 관계를 재서 그 모양이나 거리 면적 등을 계산해내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지표면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100평 대지 기준으로 측량을 하면 약 90만원 전후의 비용이 발생 됩니다.

 

 

그리고 전원주택에서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가 조경 인데요, 조경에 들어가는 비용도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평수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약 800만 원에서 1000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6) 건축물 취등록세

 

맨 땅에다가 건물을 지었으니 내 건물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건물을 취득하면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공사비의 2%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사비가 1억 5천만 원 들어갔으니 여기서 2%를 곱하면 300만원이 됩니다.

 

 

등록세는 공사비의 0.8% 정도입니다. 공사비 와 계산해 보면 120만 원입니다. 자세한 계산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이렇게 해야 쉬워요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이렇게 해야 쉬워요 정부에서 집값 잡는 정책을 시행중이지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부동산을 매매하려는 계획이 있으시다면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을

antoni.tistory.com

 

7) 농어촌특별세, 교육생

 

교육세는 건축물 등록세의 20%입니다. 계산해 보면 24만원입니다.

 

 

농어촌특별세는 취득세에서 10%입니다. 계산해 보면 30만원입니다.

 

8) 우수관로 공사

 

단독주택에 살 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비나 눈이 왔을 때 물이 마당에서 밖으로 잘 흘러나가 배출되도록 해야 하는데이를 잡아 주는 공사가 우수관로 공사입니다.

 

이 공사비는 약 300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9) 농지전용부담금

 

만약에 대지가 논이나 밭이었을 때 공사에 들어가게 되면 농지전용부담금으로 공시지가에서 30%를 부담해야 합니다.

 

1평당 9만 9천 원으로 치면 30평에 30%로 계산했을 때 약 300만 원 정도가 나옵니다.

 

 

이 외에 가구를 들이게 된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요즘은 가구를 붙박이로 많이 하기 때문에 세팅을 한다면 건축비의 10% 정도 들어가고요, 고급으로 사용한다면 20%까지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1,500만원 정도에서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원주택 건축 비용이 정리가 되는데요, 말씀드린 금액을 모두 더 할 경우 약 2억 5천만 원 정도가 됩니다.

 

 

생각보다 들어가는 비용이 많죠. 아파트를 구매 할 때는 지어진 집을 보고 정해진 금액만 지불하면 크게 추가로 들어갈 비용이 없는데요, 전원주택의 경우 주택을 짓는데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챙겨야 하기에 생각보다 들어가는 비용이 많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건축 시 유의 사항을 잘 살펴보시고 원하는 대지의 건축 설계 비용을 업체별로 비교하시어 적당한 곳을 선정해 건축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전원주택 건축 비용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다운로드 방법과 활용방법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다운로드 방법과 활용방법 연말엔 많은 분들이 세금 납부 준비를 하시는데요, 특히 다주택자이면서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이신 분들은 세율과 공시지가가 많이 올랐기

antoni.tistory.com

 

토지 양도 소득세 계산방법과 절세방법 정리

토지 양도 소득세 계산방법과 절세방법 정리 세금 계산하기 정말 쉽지 않습니다. 업체에 맡기면 되지만 수수료를 주고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알고보면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오늘은 토지 양도

antoni.tistory.com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원주택 설계도면 다운로드  (0) 2020.12.10
농가 주택 매매 혜택  (0) 2020.12.09
무순위 청약 조건  (0) 2020.08.12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  (0) 2020.08.06
공공분양 청약자격  (0) 2020.08.04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