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이렇게 해야 쉬워요

2019. 10. 15.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이렇게 해야 쉬워요


정부에서 집값 잡는 정책을 시행중이지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부동산을 매매하려는 계획이 있으시다면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을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취득세와 등록세는 무엇인지? 이들의 계산법과 쉽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전히 고가의 주택을 매수하는 사람들이 많고 현금으로 매수하는 사람들도 적지않다고 하는데요, 고가의 주택일수록 취득세, 등록세가 비싸지기 때문에 잘못 계산하면 금전 계획이 어긋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어떻게 계산하는지는 미리 알고계셔야 합니다.



1.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의 정의

1) 부동산 취득세란?

일정한 자산을 취득했을 때 부과되는 조세입니다. 조세는 세금의 일종인데요,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가 국민에게 강제로 징수하는 금전이나 재물을 말합니다.


2) 부동산 등록세란?

일정한 사항을 공부에 등기 혹은 등록하는 경우에 부과되는 조세입니다. 공부란 관공서나 관청에서 법규에 따라 작성하는 장부인데요, 이 곳에 등록해야 물건이 내것이라는 증명이 되겠죠?


3) 부동산 취등록세란?

취등록세란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취득세와 등록세를 합쳐서 부르는 말로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상속할 때 내야하는 세금을 총칭합니다. 지자체에서 부과되는 지방세인데요, 지금은 등록세는 사라지고 취득세만 내면 된다고 하네요.



토지, 주거공간을 상속, 매매, 신축, 교환, 증여등으로 소유권을 받았을 경우 취득일로부터 60일 내에 신고하고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상속일 경우 상속으로 받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간의 기간이 주어진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부동산 취등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매매액 x 취등록세율 인데요, 매매액은 알고 있으니 취등록세율을 알아야 합니다. 취등록세율은 매매/교환, 상속, 증여에 따라 달라집니다.



매매/교환은 취득가액 기준이 6억, 9억으로 나뉘는데요, 85m2 초과가 되면 농어촌 특별세가 더 붙게 됩니다.



상속을 받는다면 무주택자와 유주택자로 나뉘어지게 되며 유주택자는 85m2 기준으로 세금이 더 붙습니다.



증여를 받는 기준도 85m2기준으로 농어촌 특별세가 더 붙게됩니다.


만약 7억원의 아파트를 매매한다면 취등록세율은 2.2%가 되어 납부금액은 7억 x 2.2% = 1천5백40만원이 됩니다.


[부동산] - 다음 부동산 매물 확인 이렇게 하세요

[부동산] -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4가지

[부동산] -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변제금액 쉽게알아볼까요

[부동산] - 임의경매와 강제경매의 차이 알아보기

[생활정보] -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보기쉽게 정리했어요

[생활정보] -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이게 가장 쉬워요

[생활정보] - 부동산 취등록세 자동계산으로 1분만에 계산해요


3.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 쉽게하기

위 방법처럼 일일이 계산하는 방법도 있지만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라고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보유주택수, 취득가액, 전용면적, 취득방법 등을 기입하시고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계산결과가 나옵니다.



계산 결과를 보면 위에서 설명드린 계산법과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자면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는 부동산을 취득했을 때 내는 세금으로 현재 등록세는 내지 않습니다. 매매액 x 취등록세율로 세금이 정해지며,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좀 더 쉽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이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