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택 연금 단점 크게 3가지로 정리했어요

2019. 11. 18.

주택 연금 단점 크게 3가지로 정리했어요


평균 수명은 늘어나지만 은퇴 후 노년기에 대비가 충분하지 않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노년 자금을 대비하기 위해 주택연금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주택 연금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연금의 가장 큰 장점은 내 집에 그대로 살면서 매달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명이 다하면 재산을 따로 처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는데요, 이에 따른 단점도 있습니다.


01


1. 주택 연금 단점 - 자산의 증발

주택연금은 간단하게 말하면 내집으로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이자를 차감한 금액을 매달로 나눠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금액을 전부 수령하면 주택이 없어집니다. 


만약 여러종류의 자산이 있다면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자산이 집 한채밖에 남아있지 않다면 돈을 다 받고 난 뒤에는 나의 자산이 증발하게 됩니다.


01


자식에게 물려줄 자산이 없어지지만 노년기를 케어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이 단점을 감수하고서라도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2. 주택 연금 단점 - 주택 가격 상승

주택 연금 가입 후 주택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연금을 신청할 때 매달 받기로 한 수령액이 정해지면 주택의 가격이 상승했다고 올라가지 않습니다.


별 생각 안하고 주택 연금을 가입했는데 그 지역이 개발되어 집값이 올라가면 속상한 마음을 가지고 지켜볼 수 밖에 없습니다. 가격이 오른만큼 나한테는 손실이기 때문이죠.


01


요즘에는 부동산 정책에 따라 당분간 집값이 크게 올라가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면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집값이 올라가는 것도 단점이지만 매달 수령하는 금액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금액을 평균 수명이 될 때 까지 합쳐서 계산해봐도 집값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아까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내 집을 담보로 빌린다고 했는데요, 이에 대한 이자를 차감하고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단점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주택 연금에 가입하지 않고 평수가 낮은 주택으로 이사한 뒤 차액으로 생활비를 충족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01


하지만 큰집에서 생활하다가 갑자기 작은 집에서 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동차랑 집은 크게 옮길 수는 있지만 작게 옮길 수는 없다는 말이 있죠. 주택의 가격에 따라 아주 작거나 시골의 구석진 곳에서 거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선택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셔야 합니다.


[부동산] - 1가구 2주택이란 무엇이며 세금관련팁 알아보기

[부동산] - 아파트 매매 가격조회 하는 2가지 방법과 꿀팁정리

[부동산] -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변제금액 쉽게알아볼까요

[생활정보] - 퇴직연금 IRP계좌 개설 방법 한눈에 알아봐요

[생활정보] - 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보기쉽게 정리했어요


3. 주택 연금 단점 - 제도적 문제

주택 연금 제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고 있는 부분인데요, 이 연금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금융기관에 손해가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말은 주택시장의 변화에 따라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만약에 전국적으로 집값이 폭락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01


주택 연금에 가입한 사람은 그 시점에서 매달 지급 받을 돈이 설정됩니다. 하지만 집값이 점점 떨어지면 마지막에 집을 처분해야 할 금융기관은 손해를 입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이 늘어나게 되면 주택 연금 제도를 축소하거나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증하지만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은 내가 가진 주택에 그대로 살면서 일정 기간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노령 자금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기간이 지나면 주택이 증발됩니다. 그리고 연금 가입 이후 주택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가입자는 실질적으로 손해를 입게 됩니다. 그리고 부동산 경기에 따라 제도에 문제가 생길 여지도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주택연금 단점 크게 3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