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주택연금 신청방법부터 수령금액까지 최신정리

2019. 12. 10.

주택연금 신청방법부터 수령금액까지 최신정리


주택연금은 집을 갖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만 60세 이상 분들이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집을 담보로 맡기지만 자신의 집에 살면서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게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주택연금 가입조건, 신청방법과 수령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연금 신청방법 - 가입 조건


주택소유자나 그 배우자가 만 60세 이상이라면 갖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일정기간동안 연금방식으로 노후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금융 주택 공사는 연금 가입자를 위해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은행은 이 보증서를 바탕으로 가입자에게 주택연금을 지급합니다.


01


해마다 주택연금 신청자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집에 그대로 생활하는게 큰 이점인데요, 집 값이 클수록 받을 수 있는 연금도 늘어납니다.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의 주택연금에 가입하려면 일정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부부중 한 사람 이상이 만 60세 이상이어야 함

  • 부부기준 소유하고 있는 주택 가격이 9억원 이하여야 함

  • 다주택자이며 주택 가격을 합친 값이 9억원 이상이라면 비거주 주택을 3년내 처분하여 남은 주택 가격이 9억원을 넘지 않아야 함.



주택 연금을 신청하려면 서류가 필요합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주민등록등본 2부, 전입세대열람표 1부, 가족관계증명서 1부, 대출잔액확인서 1부, 입금요청서 1부, 대출금수령 및 상환등 동의서, 요청서 각 1부가 필요합니다.


근저당권 설정시 인감증명서 3부와 등기권리증원본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2. 주택연금 신청방법 과 보증기한


주택 연금을 신청하는 순서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 보증 신청 : 신청인이 공사를 방문해 보증상담을 받고 신청합니다.

  • 보증 심사 : 상담을 받고 공사는 신청인의 자격과 담보주택 가격평가등에 대해 심사합니다.

  • 보증서 발급 : 공사는 보증약정서 작성과 근저당권 설정을 마친 후 금융기관에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 연금 실행 : 신청인이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거래약정 체결을 하면 금융기관에서 주택연금을 실행합니다.


주택연금 신청 및 상담은 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를 방문해도 되나,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에서 보증심사와 발급을 받은 뒤에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금융거래 약정 후 연금을 받으면 됩니다.

신청을 하셨으면 보증 기한이 궁금하실텐데요, 주택연금 보증기한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택연금 종신은 소유자 및 배우자 사망시 까지 입니다.

  • 주택연금 이용 중에 이혼을 했다면 이혼한 배우자는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 주택연금 이용 중에 재혼을 했다면 재혼한 배우자는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주택연금을 받고 있는 중에 이사를 가면 어떻게 될까요? 


연금을 받고 있는 도중에 이사를 가는것은 상관없지만 담보를 신규주택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신규 주택 또한 집 값을 평가받아야 하는데요, 기존 주택보다 집값이 낮을 경우 연금 지급 총액의 일부터 전액을 상환할 수도 있습니다.


상환이 되지 않더라도 월 지급액이 변동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생활정보] -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간단정리

[생활정보] -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과 단점 알아보기

[생활정보] - 공무원 연금 수령액 변경내용과 계산방법 알아보기

[부동산] - 주택 연금 단점 크게 3가지로 정리했어요

[생활정보] - 퇴직연금 IRP계좌 개설 방법 한눈에 알아봐요

[부동산] - 행복주택 입주자격과 쉽게 확인하는 방법 정리

[생활정보] - dc형 퇴직연금 어떤점이 좋을까요?


3. 주택연금 신청방법 - 수령금액과 예상수령액 조회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의 연금 지급 방식은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 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종신방식


월 지급금을 종신까지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일반주택과 노인복지주택으로 나뉘어집니다.



일반주택은 주택 가격이 3억원일 경우 70세 기준 매월 89만 5천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복지주택은 일반주택과 동일한 조건일 경우 매월 78만 3천원을 수령합니다. 


2) 확정기간방식


연금을 받는 사람이 정한 기간동안만 월지급금을 받는 방식입니다.



확정기간방식은 주택가격이 3억원에 70세 기준 10년동안 받는다면 매월 156만 2천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대출상환방식


주택담보상품 상환용으로 인출 한도 범위안에서 한번에 찾고 나머지는 월 지급금으로 종신동안 지급받습니다.




나이와 주택 가격에 따라 인출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후 월 지급금액은 크지 않군요.


4) 우대방식


주택 소유자나 배우자가 기초연금 수급자에 부부기준 1.5억 미만 1주택을 보유한다면 이 방식으로 주택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종신방식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13% 우대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주택연금 수령액은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의 예상연금조회 페이지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한국 금융 주택 공사 메인페이지에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주택구분, 지급방식, 유형등을 작성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 신청방법은 가입조건을 만족한 뒤에 필요 서류를 가지고 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에 방문해도 되나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 금융 주택 공사 에서 심사를 통해 보증서를 발급하면 은행에서 보증서를 토대로 연금을 지급합니다.


연금 지급은 방식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대략적인 금액은 표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수령액은 주택금융공사의 예상연금조회를 통해 계산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주택연금 신청방법부터 수령금액까지 최신정리였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