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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간단정리

2020. 1. 23.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간단정리


매출액과 관계없이 모든 법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급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는 조건에 맞는 분들에 한해 의무 대상자입니다.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사업자 범용 공인 인증서 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려면 3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 신청서 작성
  2. 서류 제출
  3. 인증서 발급

단계에 따라서 공인인증서 발급하는 방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 신청서 작성


공인 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한국 범용 인증센터로 들어가야 합니다.


한국 범용 인증센터에서 사업자 범용 공인 인증서 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범용 인증센터는 2005년부터 한국 무역 정보통신의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는 정부지정 인증서 발급기관입니다.



공인인증서는 매년 갱신해 줘야 합니다.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는 원래 1년에 100,000원이라 부담스러운데요, 한국 범용 공인 인증센터에서는 저렴하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 신청을 클릭하면 발급기간과 비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1년 인증서는 20% 할인을 받아 80,000원
  • 2년 인증서는 25% 할인을 받아 150,000원
  • 3년 인증서는 40% 할인을 받아 180,000원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3년 인증서의 할인폭이 가장 크네요. 

공인인증서의 년수를 정하셨으면 이제부터 공인인증서 발급을 시작합니다.


신청정보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사업자등록증 정보와 동일하게 작성해 주세요. 신청정보와 동일하지 않으면 재작성 해야 하니 한번 더 확인하고 넘어갑니다.


신청서 제출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직접 방문과 찾아가는 서비스 입니다. 제출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증서 관리 담당자 정보는 인증서 실제 이용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신청서 제출자 정보는 신청서를 제출할 대리인이나 대표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만약 나라장터에 입찰할 분이라면 지문보안토큰은 필수 준비물입니다.  하지만 입찰하지 않을 분이라면 선택하지 않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토큰을 구입하실 분들은 지문보안토큰을 받을 지급지청도 같이 선택해줍니다. 지급지청은 대전을 제외하고는 도별로 한 곳씩 있으니 가까운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청정보와 결제정보를 마지막으로 확인합니다. 정보가 올바르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결제를 진행합니다.

결제를 완료하면 신청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출력은 필수이니 꼭 출력합니다. 이 후 수기로 대표 생년월일까지 기입하면 사업자 범용 공인 인증서 의 신청서 작성은 완료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 서류 제출하기


앞에서 서류 제출 방법을 직접방문과 찾아가는 서비스 둘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는데요, 이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직접 방문

직접 방문이란 서울, 경기, 광주에 위치한 서류제출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입니다. 

제출 방식이 번거로운 대신 인증서를 당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류제출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 강남구 삼성동 159-1 트레이드타워 401호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88번지 한국전자무역센터 6층
  •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313, 한국 산업단지공단 광주전남지역본부 B동 50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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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찾아가는 서비스

찾아가는 서비스는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한국 범용인증센터 담당 우체부가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직접 방문해 서류를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일반 택배직원이 아닌 담당 우체부가 수령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고 별도의 요금이 들지 않아 좋습니다. 서류 제출 기관에 방문할 시간이 없을 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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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제출 서류


서류를 제출해야 할 때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먼저 대표자가 서류를 제출한다면 신청서 원본, 사업자 등록증 사본, 대표자 신분증 사본 총 3종류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만약 대리인이 서류를 제출한다면 위 서류에 추가로 인감증명서 원본을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 인증서 발급하기


서류까지 제출했다면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인증서 발급 안내장을 받습니다.


한국 범용인증센터에 다시 접속합니다. 우측의 인증서 발급 버튼을 눌러서 발급 안내장 안에 적혀있는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가 발급 완료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모든 법인 사업자는 발급 받아야 하나 개인 사업자는 조건에 맞는 사업자만 의무적으로 발급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 직전연도 사업장별 공급가액 합계가 3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 과세와 면세의 합계 매출액이 3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2019년 7월 이후부터)

즉 개인사업자는 과세+면세 합계 매출이 3억원이 넘으면 의무발행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으려면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 발급하는게 저렴한 가격으로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이 곳에서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를 절차에 따라 발급받으시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이었습니다. 다른 세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세금 정보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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