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입신고 방법 집에서 쉽게 하세요

2020. 2. 26.

전입신고 방법 집에서 쉽게 하세요


이사를 갔으면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보통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전입신청을 한다고 아실텐데요,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는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 부터 14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주소지 변경 및 등록을 위한 전입사실을 거주지 관할에 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전입신고 방법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하기 위한 사이트에 먼저 접속합니다.



검색포털에 정부24 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정부24 에 접속합니다. 전입신고를 하기 전에 공인인증서를 먼저 준비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메인 화면에 보면 자주찾는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중 [전입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하여 시작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을 합니다. 이런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공인인증서는 USB에 담아두시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로그인을 했으면 전입신고 유의사항이 나옵니다. [예] 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전입신고를 위한 사전 절차가 끝납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전입 신고 를 합니다.

전입 신고 1단계로 넘어갑니다. 




1단계는 신청인 연락처 정보를 확인한 뒤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합니다.



2단계는 이사 전에 살던 곳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인이 이전에 거주하던 곳의 주소를 꼼꼼하게 작성해 주세요.



그 다음 이사가는 사람이 누구인지 체크합니다. 1인가구가 이사간다면 1명만 나오는데요, 가족이 여러명이라면 가족들이 모두 뜨니 이사가는 사람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다 체크한 뒤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마지막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이사온 곳에 대한 내용을 적습니다.

기본주소 및 상세주소에는 새로 옮긴 집 주소를 작성합니다.

밑의 [다가구 주택여부] 항목에서는 [다가구주택이란?] 버튼을 클릭해서 확인한 뒤에 본인 기준에 맞으면 적용하시면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모름에 체크하셔도 무방합니다.



다음은 세대주로 등록된 사람을 그대로 둘 것인지 새로운 세대주로 변경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이 항목은 집 명의자와는 관계 없고 집의 대표자를 선정하는 개념이라는 점 알아두세요.



마지막으로는 우편물 이전 서비스 신청이 있습니다. 이전 집에 배달 오던 우편물을 변경된 주소로 가져다주는 서비스입니다.

딱히 안할 이유가 없으니 [동의합니다]에 체크 후 신청하는 사람을 체크합니다.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민원신청내역에 전입신고 항목이 나옵니다. 이렇게 하면 집에서 편리하게 전입신고를 마치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 쉽게하는 방법은 집에서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온라인으로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동사무소에 직접 가서 신청하면 수수료가 있지만 온라인에서 전입신고 를 하면 수수료가 없으니 이 점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전입신고 방법 집에서 쉽게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